FOCUS-농촌여성 워라밸 지원 방안은...

일터와 삶터가 분리되지 않은 농업․농촌분야의 일․생활 균형 지표 개발과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 토론회가 지난 9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농촌여성신문 공동주최로 열렸다.
일터와 삶터가 분리되지 않은 농업․농촌분야의 일․생활 균형 지표 개발과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 토론회가 지난 9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농촌여성신문 공동주최로 열렸다.

 

농촌여성, 농사·가사·돌봄에 마을대소사까지...
성역할 고착으로 여성의 워라밸은 ‘그림의 떡’

# “여성농업인들은 낮은 소득으로 인해 본업인 농사 외에 겸업을 해야 하는 게 현실이다. 특히 농번기에는 농업노동과 가사노동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식사문제 해결도 여성농업인들에게는 고충이다. 이에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예산이 확대돼 전 농촌마을에서 이 사업이 이뤄졌으면 한다.”(임덕규 전국여성농어업인센터협의회장)

# 농업노동․가사노동․돌봄노동에 마을 대소사까지 책임지는 여성에 대한 성차별적 문화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일․생활 균형정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오순이 정책위원장)

기존 워라밸 지표에 농민은 제외

‘일·생활 균형’(워라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이와 관련된 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농업·농촌과는 아직 거리가 먼 딴 나라 얘기다. 기존에 개발된 국내외 일·가정 양립 지표는 농업·농촌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해 농산업 분야의 일·가정 양립 지표가 필요하다.

특히, 여성농업인에 대한 기초적인 일·가정 실태 파악이 이뤄지지 않아 맞춤형 정책지원과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중앙정부와 대기업, 공공기관, 유자녀 여성근로자를 중심으로 추진돼 온 일·생활 균형정책을 농산업 분야로 확산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9일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열린 제8차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 회의에서는 이 같은 현안을 개선하기 위한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원’ 토론회가 국립농업과학원·농촌여성신문 공동으로 열려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수렴됐다.

농업노동시간은 남성과 비슷...
가사노동은 남성의 두배 이상

토론회 첫 주제발표에 나선 농진청 농촌환경자원과 최정신 연구사는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 및 활용 방안’이란 발제를 통해 “정부가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와 지역별 일·생활 균형 지수를 산출해 발표하고 있지만 농업인은 근로자에서 제외돼 조사표본에서도 배제됨에 따라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일·가정 양립 지표를 개발해야 한다”며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농진청이 개발 중인 일·가정 양립 지표로 지난해 설문조사(영농, 근로와 여가, 사회보험, 일과 생활, 사회적 관계 등)를 통해 농업인의 일·가정 양립 의식수준을 분석한 결과, 농촌여성들의 영농시간은 7.93시간으로 남성(8.01시간)과 거의 차이가 없었지만, 가사노동시간은 3.16시간으로 남성(1.4시간)의 두 배 이상인 것으로 조사돼 농촌여성의 일·가정의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순미 부연구위원은 “무엇보다 낮은 소득으로 인해 유급노동에 내몰리는 농촌여성들의 현실을 끊어내야 한다”면서 “주활동시간뿐만 아니라 동시활동시간까지 포함해 가사노동시간을 측정하는 등 여성농업인의 노동가치를 제도로 계량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충청남도여성가족연구원 태희원 선임연구위원은 “타 정부부처의 일·가정 양립 지표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농업·농촌에 특화된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초로 한 실태조사를 통해 농업·농촌 맞춤형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등 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행복바우처는 농촌여성의 소소한 행복”

종합토론에서는 여성농업인에게 특화된 행복바우처의 확대 지원을 바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전여농 오순이 정책위원장은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제도가 도입되면서 마을 여성들이 함께 미용실도 가고, 영화도 보러 가는 문화가 생겨났다”며 바우처의 순기능을 소개하고 “연령과 대상을 확대하고 문화시설과 연계해 문화적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농촌으로 귀농한 청년농업인인 청년여성농업인협동조합 채정연 기획국장은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워라밸이 무너져 귀농했는데, 농촌에서 워라밸이 더 무너졌다”고 아쉬워했다.

채 국장은 “특히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은 금액이지만 여성농업인 바우처 사업은 농촌여성에게 소소한 행복이고 워라밸의 좋은 수단인데, 충남도의 경우 내년도에 이 사업이 폐지된다고 한다”고 우려를 전했다.  

이날 토론회는 농촌여성들의 일·생활 균형을 위한 기초조사와 실태파악을 통해 정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 첫 걸음을 뗀 자리여서 향후 추가적인 세밀한 지표 개발과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특집 - 제8차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 회의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원’ 토론회 지상중계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와 이를 정책화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가 지난 9일 농촌진흥청에서 제8차 회의를 개최하고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원’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와 이를 정책화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가 지난 9일 농촌진흥청에서 제8차 회의를 개최하고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원’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농촌여성 워라밸, 법적지위․소득보장 우선돼야

제8차 여성농업인연구협의체 회의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농촌여성신문이 공동으로 개최한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원’ 토론회 주제발표와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 내용을 요약․정리했다.

 [  주제발표1  ]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 및 활용 방안 

최정신 연구사(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지표 서비스 시급

중앙정부나 대기업, 공공기관의 유자녀 여성 근로자를 중심으로 추진돼 온 일·생활 균형 정책을 농산업 분야로 확산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 기존에 개발된 국내외 일·가정 양립 지표는 농업·농촌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농산업 분야 일·가정 양립 지표가 필요하다.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을 위해 관련 전문가와 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평가 지표 개념과 내용의 타당성 등을 조사했고, 농업경영체 등록 남녀농업인 610명의 일·가정 양립 의식 수준을 설문조사했다.

이 조사에 의하면, 평일에 여가시간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남성은 1.42%, 여성은 1.47%에 불과했다. 전반적인 여가활동 만족도 문항에서 응답 여성의 과반수가 넘는 52%가 ‘불만족하다’고 남성(38.3%)보다 월등히 불만족도가 높았다. ‘만족한다’는 비율은 남성이 27.1%, 여성이 18.8%에 불과했다.

1일 평균 영농시간은 남성이 8.01시간으로 여성(7.93시간)과 거의 차이가 없었지만,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이 1.4시간이었던 것에 반해 여성은 2배가 넘는 3.16시간이어서 여전히 여성이 가사노동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분야 고용보험제도 도입 필요 유무를 묻는 질문에 ‘출산전후휴가’(남93.5%, 여94.4%), ‘유산사산휴가’(남94.4% 여92.8%), ‘육아휴직제도’(남92.2%, 여93.4%), ‘배우자 출산휴가’(91.2%, 여89.1%)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일·가정 양립 우선도 조사에서는 ‘일이 우선’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남성은 59.5%, 여성이 31.6%였고, ‘가정이 우선’이라는 비율은 남성 9.1%, 여성 11.2%로 농업인들의 일·가정 양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환경과 건강, 경제적 여건과 사회적응, 직업평가, 노동시간·강도 등에서 느끼는 농업인의 직무스트레스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조사돼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실현을 위해서는 여성에 대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  주제발표2  ]  전남 일·생활 균형 정책 및 현장적용 사례 

김보람 연구원(전남여성가족재단)

소모임․공동체 지원하는 전남형 ‘워라밸’

전남은 2017년 도지사 공약사항을 도내 공공기관과 기업들의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보장하고, 가족친화인증기업을 확대해오고 있다. 2019년에는 전남도 일·생활 균형 지원 조례를 전부 개정해 직장환경, 마을환경, 문화조성 등에 일·생활 균형을 지향하고 있고, 2020년에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일·생활균형지원센터를 개설했다.

올해 일·생활균형지원센터는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을 통해 여성농업인의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생애주기 맞춤형 복지정책 요구 증대에 따라 청년 여성농업인 확대를 위한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있다. 

농어촌은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일과 삶의 분리가 안 돼 있어, 전남도는 소모임·공동체 활동을 통해 쉼과 여가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전남형 워라밸 소모임&공동체 지원사업’이다. 이 사업은 주민이 기획·운영을 통해 워라밸 인식 제고와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전남형 워라밸 소모임&공동체를 몇몇 소개하면, 고된 농촌 일에서 밴드라는 소통의 공간을 통해 정서적 함양을 고취시키고, 농촌생활에서 밴드 활동으로 여가생활을 누리며 워라밸을 실현하고 있는 화순의 ‘밭노래마을밴드’, 중년 여성들의 취미 발견을 통한 농촌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영광의 ‘동네 언니의 신나는 취미생활’ 등이 있다.

농업인과 직장인을 위한 지역 내 생활체육 공간을 운영하는 곡성의 ‘반월관 배드민턴’, 지역 책모임을 마을 주민들과 공유하며 매월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를 운영하는 곡성의 ‘뭣이중헌디’ 등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도민들이 직접 일·생활 균형 실천공동체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데, 직장소모임, 마을공동체, 육아대디, 농어촌 워라밸 등을 지원하고 있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2020년 26개에서 2021년 85개, 2022년 68개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16개 소모임·공동체를 지원하고 있는데, 농어촌 워라밸 분야가 6곳으로 가장 많다.

 

 < 종 합 토 론 > 

▲ 좌장 - 농촌여성신문 정광용 사장

“농촌 워라밸 지표 더 세분화해야”

분야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에 있어서 대상범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농촌여성인지, 여성농업인인지, 전업농가의 여성농업인인지 등등 그 범위를 정확히 해야 하며, 또한 농촌주민 연령별·작목별·규모별 지표, 거주지와 영농지역이 다른 경우 등도 지표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한다. 전업농의 경우, 작목별로 농업노동시간이 천차만별이므로 이러한 점도 감안해야 한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농촌주민의 워라밸 지표가 개발되고, 이를 바탕으로 실태조사를 하고 이러한 결과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농식품부에서도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 농촌여성신문도 농촌여성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언론으로서 일조하도록 하겠다.

 

오미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장

“워라밸서 일을 줄이는 게 중요”

중앙부처의 농촌여성정책 전반을 담당하는 부서로서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늘 일·생활 균형 정책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다.

워라밸은 일을 줄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지표에 포함돼야 한다. 일·가정 양립 지원 연구는 가정생활에 국한되는 개념이므로 확장성이 보장되는 ‘일·생활 균형’이라는 측면으로 접근해 생활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지표 개발이 필요하다. 농업기계화 부분도 일·생활 균형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문이므로 지표 개발 시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전국 각 지역의 다양한 동아리모임을 활성화해서 워라밸 사업이 정착되길 바란다. 중앙정부에도 여러 아이디어를 정책화해서 워라밸을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정화 교수(전남대학교 생활복지학과)

“가족구조 고려한 지표분석 필요”

농산업분야 일·가정 양립 현황을 파악해 지표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분야로 다뤄져야 한다.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은 농촌지역, 농업인에게 더 심각한 부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농과원이 개발한 지표를 구체화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에 있어 전업농, 겸업농, 비농업인 등 다양한 직업적 특성을 고려해 농업인의 대상을 명료하게 하고 비교분석한다면 더 좋은 지표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가족유형과 자녀수, 자녀 연령 등 농촌지역의 가족구조를 고려한 지표 분석이 이뤄져야 우리 사회가 어떤 대상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지 분명히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태희원(충청남도여성가족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농촌형 워라밸 지원정책 필요”

기업이나 도시근로자와 다른 농업·농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일·가정 양립 지표 체계의 구축과 실태 파악은 그 의미가 크다. 하지만 농업·농촌지역의 일·가정 양립 지표 개발과 관련해 대상과 제도 관련 지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성별·연령별 일·가정 양립 인식 차이, 타 부처가 생산한 지표와의 비교를 통한 농업·농촌에 특화된 일·가정 양립 지원정책 근거 마련 등이 중요하다.

지표에 따른 지속적인 실태파악으로 통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러한 결과가 법적 근거를 통해 실행돼야 한다. 농업·농촌의 특수성을 고려한 일·가정 양립 지원정책에 관한 책무를 지자체에 부여하는 법적 근거 마련 또한 필요하다.

 

이순미(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유급노동에 내몰리는 저소득 문제”

일·가족 문제는 ‘일·가족 갈등’, ‘일·가족 양립’, ‘일·생활 균형’ 등의 개념으로 변화해오고 있다. 농업·농촌 분야에서 일과 가정이 명확히 분리돼 있지 않으며, 일과 마을·지역사회생활도 중첩돼 있기 때문에 일·생활 균형이 농업·농촌의 현실과 개념적 정합성이 더 높을 것이다. 

농산업분야의 일·생활 균형 지표 개발과 관련해 성평등 가치가 더 부각돼야 하고, 성별 임금격차, 경영주 성별 농가소득 격차 등도 고려돼야 한다. 특히 소득 때문에 유급노동에 내몰리는 현실을 끊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생계를 위해 농사일 외 소득활동을 하는 것이 남성보다 더 많은 여성의 무급노동 가치도 평가하고 제대로 인정해야 한다.

 

오순이(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책위원장)

“여성의 과도한 농업노동부터 해결돼야”

일터와 삶터가 분리되지 않은 농촌 특성상 일·생활 균형을 맞추기가 힘들다. 규모화와 고령화, 인력난은 여성농업인들의 농업노동시간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일·생활 균형정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농업·농촌에서 일·생활 균형을 위해서는 농촌형 성평등 강사 확대, 여성농업인 특화건강검진 확대, 마을로 찾아가는 건강체조사업 확대, 여성친화형 농기계 개발과 편이장비 보급,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제도 대상 확대, 농번기마을공등급식제도의 전 마을 확대 실시 등이 이뤄져야 한다. 이 같은 다양한 여성농업인정책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한 전담부서와 인력이 전 지자체에 마련돼야 한다.

 

채정연(청년여성농업인협동조합 기획국장)

“행복바우처는 농촌여성의 소소한 행복”

농업·농촌에서의 생활을 지속가능하게 하려면 일과 생활이 적절히 균형을 이뤄야 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여성농업인의 대다수가 워라밸을 지키지 못하고 일무더기 속에 살고 있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사업도 지자체별로 지원대상과 조건이 상이해 혜택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 특히 충남도는 내년에 행복바우처 예산을 삭감하고 스마트팜 육성에 지원한다고 해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행복바우처사업은 여성들에게 소소한 행복이므로 지속적으로 이 사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행복한 여성농업인들이 모여 그 지역 여성들의 농촌문화를 만들고, 그것을 유지해야 우리나라 농업·농촌은 지속될 것이다.

 

김흥주(한국농촌사회학회 회장)

“농촌여성, 농사․가사 병행에 고충”

농어업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적인 농어촌사회의 재생산을 위해서는 여성 미래인력 육성이 시급하다. 농가인구 중 여성농업인 수가 10% 증가하면 농가소멸 위험지수는 22% 감소하는 것으로 계측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여성들은 농사와 가사를 병행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가사와 육아, 돌봄노동 등 다양한 노동에 참여하는 여성농업인의 경우, 노동부담의 완화, 워라밸이 필요하며, 특히 임신, 출산, 자녀양육 부담이 큰 청년여성농어업인의 고용보험 필요성도 증가하는 추세다.

농촌형 일·가정 양립 지표의 더 세밀한 개발과 이를 바탕으로 농업·농촌의 워라밸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