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8 :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소화기를 충분히 비치하고 작업자가 사용방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 왜(WHY)
화염이 작을 때 화재를 감지하고 작업장에 설치된 소화기를 사용해 가능한 신속히 화재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휴대용소화기 제공은 가장 중요한 화재예방조치다. 지정된 장소에 배치되고 명확한 표식이 있는 충분한 양의 소화기는 대규모 화재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적절한 유형과 수량의 소화기를 제공하고 작업자에게 사용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하게 적용되고 적절하게 비치된 소화기는 화염을 급격히 소멸시킬 수 있다.

• 어떻게(HOW)
①적절한 유형의 휴대형소화기를 선택한다. 작업장 안팎에 배치된 모든 소화기를 점검한다. 적절한 등급과 유형의 소화기가 제 위치에 비치돼야 한다.(목재·섬유·고무·플라스틱 등과 같은 일반 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표시 ‘A’, 인화성 액체 등 유류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표시 ‘B’, 전기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표시 ‘C’, 나트륨·칼륨 등과 같은 가연성 금속 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표시 ‘D’, 메탄·에탄·암모니아 등의 가연성 가스 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표시는 국제적으로 ‘E’로 표시하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 유류화재(B급)에 준해 사용하고 있음) ②소화기 설치 장소를 명확하게 표시한다. 잘 보이도록 벽에 두는 것이 좋다. ③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장소에서 약 20m 이내에 충분한 수의 소화기를 비치한다. ④소화기를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작업자를 훈련시킨다. 일반적으로 소화기는 핀을 당기고 노즐을 화염의 바닥을 향하게 해 소화기를 똑바로 잡고 트리거를 쥐고 좌우로 쓸면서 화재 영역을 덮는 데 사용된다. ⑤소화기를 정기적으로 정비한다. 핀, 노즐, 명판에 손상이 없고 소화제가 없거나 비어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모든 이들이 소화기의 적절한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비상시 소화기를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소방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람들에게 화재 예방의 필요성과 화재발생 시 해야 할 일을 알리기 위해 가정이나 일터의 모든 이들이 참여하는 합의를 이끌어낸다.

• 추가 힌트
-소방과 보호를 위해 중요한 전화번호를 벽에 표시한다.
-화염이 발화지점을 넘어 퍼지거나 유일한 탈출경로를 막을 수 있는 경우 모든 이들이 화재와 싸우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닿기 쉬운 곳에 충분한 수의 소화기를 배치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