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7 : 국소배기장치를 도입하거나 개선한다.
• 왜(WHY)
농업인들이 유해물질을 다뤄야 할 때는 원활한 공기 흐름이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환기는 농업인들이 이러한 물질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농업인으로부터 오염원이나 외부를 향해 이동하는 기류를 발생시키는 국소배기장치는 불필요한 노출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오염된 공기를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염된 공기가 농업인의 호흡기로 유입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배기위치와 후드모양의 간단한 변경 또는 작업영역의 재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어떻게(HOW)
①오염원 근처에서 일하는 농업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염된 공기를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환기장비를 선택한다. 그러한 장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공급업체에 문의한다. ②푸시-풀타입 환기를 적절히 조합해 사용한다. 다른 장소를 오염시킬 위험이 없는 장소에는 푸시타입 환기장치를 설치하고, 오염된 작업장이나 그 근처에는 풀타입 환기장치를 설치한다. 풀타입 팬의 용량은 푸시 타입 팬보다 커야 한다. ③환기덕트 흡입구나 배출구 또는 팬은 오염된 공기를 회수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곳에 배치한다. 환기설비 제조사 또는 숙련된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한다. ④창문을 여는 습관을 들인다. 이를 통해 환기를 시키고 오염된 공기를 추출할 수 있다.

• 협동 증진 방안
환풍기 제조사 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올바르게 설치된 국소배기시스템을 학습한다. 효과적인 푸시타입과 풀타입 환기를 접목시킨 작업장을 방문하는 것이 유용하다. 환풍장비의 위치 또는 후드모양을 변경해 오염된 공기를 회수한 경험이 특히 도움이 된다.

• 추가 힌트
-열기는 상승하므로 천장 선풍기와 높은 개구부를 사용하면 환기가 개선된다.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환기장치에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오염원을 제거하거나 격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제조사 또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환기장비를 유지 보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오염된 공기에 대한 노출을 줄이려면 푸시·풀타입 환기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