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Ⅳ. 농업용 차량

체크포인트46 : 안전하게 적재할 수 있도록 적재물을 차량에 적절히 적재한다.
• 왜(WHY)
다양한 종류의 물자와 농산물이 농업용 차량으로 운반된다. 공구와 기계도 자주 운반된다. 적절한 상·하차 절차는 운송 중 사고와 파손을 줄일 수 있다.
운반 중에 짐이 떨어지거나 뭉개지지 않도록 운반하는 짐을 고정하기 위한 장치가 중요하다. 패키지를 로프로 묶는 것과 같은 간단한 조치로도 그러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농산물을 적재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장비는 안전한 운송을 위해 적절히 취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운송을 위해 차량에 적재하기 전에 화물을 가능한 한 작고 운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적절하게 준비된 패키지, 번들, 적절한 크기의 용기가 유용하다. ②로프로 차량에 패키지 및 기타 유형의 짐을 적절히 결박한다. 차량 적재용으로 특별히 제공된 로프를 사용해야 한다. 하중 지지 플랫폼의 짐 결박과 고정에 대한 훈련을 받는다. 올바른 결박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③차량에 실린 특정 용기, 공구 또는 기계를 결박하기 위한 특별 체계를 갖춘다. 이것은 운송 중 불규칙한 모양의 짐이 위험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해당될 경우, 짐을 완전히 덮고 덮개 위로 결박한다. ④무거운 물건을 싣고 내리는 장비는 취급 중 부상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 협동 증진 방안
물자와 농산물 운송은 대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수행한다. 이들과의 간단한 회의에서 그러한 짐을 원활하게 다룰 방법을 논의한다.

• 추가 힌트
-운반 중 작은 포장재나 무거운 물건을 보호하기 위해 예를 들면 용기나 받침판 등을 마련한다. 파손과 유실을 방지할 수 있다.
-운송 중 로프나 코드를 사용해 짐을 결박한다. 짐을 결박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적절한 로프와 고무 코드를 상비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농업용 차량이 운반하는 하중은 모양과 크기가 제각각일 수 있고 울퉁불퉁한 노면을 따라 주행해야 할 수도 있다. 짐을 올바르게 결박하기 위해서는 각별한 주의와 훈련이 필요하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