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28 : 휴대용 발판 사다리를 이용해 불안정하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왜(WHY)
농사일을 하는 동안 농업인은 머리 높이 이상의 물체에 도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머리 높이 위에서 정밀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휴대용 사다리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종류의 작업이 가끔씩만 발생하면 사다리를 쉽게 구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임기응변의 수단을 사용하려고 한다. 이로 인해 부상 등의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안전하고 휴대 가능한 사다리를 제공하는 것이 유익하다.
현장에 올바르게 배치된 사다리는 임시적인 배치보다 훨씬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발판을 제공할 수 있다. 농업인과 농작업자에게 휴대용 사다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양질의 안전한 작업을 보장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운반과 취급이 용이하고 사용하기에 안전한 휴대용 사다리를 선택한다. 숙련된 농업인 또는 전문가들과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다리에 관해 협의한다. ②농경지 작업에서도 휴대용 사다리를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다.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③사다리를 적절히 유지보수한다. ④공급 업체 또는 숙련된 작업자로부터 올바른 사다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다리를 잘못 취급해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사다리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특히 갑작스러운 붕괴를 피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다양한 형태의 사다리를 농경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숙련된 이웃이나 전문가로부터 적절한 유형의 사다리와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 배운다. 농경지에서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다리의 안전한 사용법의 훈련과 재교육 세션을 마련한다.

• 추가 힌트
- 머리 높이 위 작업에서 휴대용 사다리를 사용할 때 모든 사람들이 엄격하게 준수해야 하는 안전관행을 수립한다.
- 사다리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사용 시 안전을 확보한다.

• 기억해 둘 사항
휴대용 사다리는 높은 곳에서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는 데 유용하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