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정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방안 이행으로 강원도에 맞는 저탄소농업 전환을 준비한다.

지난해 2050 Net-Zero 선언과 범정부 탄소중립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탄소중립이 국가 어젠다 과제로 부상했고, 농축산업분야 목표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7년보다 6.8% 감소한 1900만 톤으로 설정했다. 이에 벼농사 중간물 떼기, 논물 얕게 걸러대기, 가축분뇨 자원 및 에너지화, 저메탄 사료 공급, 지열 히트펌프 에너지 절감 등 실천방법을 제시했고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분야별 세부적인 감축수단 마련과 이행 추진전략을 수립 중에 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강원도 특성에 맞는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논 벼의 드론활용 직파재배와 논물 관리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기술 등을 농가에 시범 적용해 자발적 감축사업 참여를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UN에서 가장 우수한 탄소배출 저감 기술로 승인한 바이오차(Biochar)를 농업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도 중점적으로 진행해 농산부산물 등 유기자원의 순환활용을 통해 토양 내 탄소격리와 비료 사용량을 줄이는 탄소배출 저감과 농경지 토양개선 효과 등의 유용한 결과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고랭지 배추 등의 노지작물과 시설원예작물 등에 현장접목 실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생분해성 멀칭필름 밭작물 현장실용화 등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농가현장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단체 중심으로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인식 확산에 집중하며 각종 농업인 교육 시 ‘탄소중립 실천운동 (올리)GO-(내리)GO-(유지하)GO’를 전개해 생활 속의 탄소저감 실천에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탄소감축 농업기술의 현장실증과 시범보급 확산을 위해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탄소감축 거점기관으로 중점 육성하고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저탄소 인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