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환경조성, 차광막 설치, 적정 사육두수 유지 등

▲ 축사 안개분무 장치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연이은 폭염으로 축산농가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여름철 가축 사양관리 요령’을 마련해 홍보 자료 3000부를 배포하고 예방 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은 예년보다 덥고, 국지성 폭우가 내릴 가능성이 크며, 태풍은 1~3개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가축은 호흡기와 피부를 통해 체온을 조절하는데 요즘처럼 30℃이상 폭염이 지속될 경우 체내 열 방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고온에 의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로 인해 고온 스트레스로 사료 섭취량이 줄어들면 체중감소, 유량감소, 번식능력저하, 폐사 위험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다.

이에 전남농업기술원에서는 고온에 의한 피해는 시원한 환경조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며 축사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한우·젖소 축사 관리는 ▲지붕에 물을 뿌려주고 운동장에 그늘막 설치 ▲축사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고 송풍팬 가동 ▲물통을 자주 청소해주고 깨끗하고 시원한 물을 충분히 급여 ▲사료는 급여횟수를 늘려주고 양질의 풀 사료 급여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 급여하고 소금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비치 ▲갑작스러운 호우에 대비해 축사주변, 운동장, 사료포 등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돈사 관리는 ▲돈사에 송풍기, 안개분무 장치 설치 ▲지붕에 물 뿌려주기, 단열재 설치 ▲사료가 변질되지 않도록 1주일분 정도 구입 ▲사육밀도 적정 유지(1두/㎡) ▲매일 사료통 청소를 해 줘야 한다.

또한 닭․오리 축사 관리는 ▲축사 등에 스티로폼 등을 부착해 온도 상승 방지 ▲무더운 한낮에는 지붕위에 물을 뿌려 복사열 유입방지 ▲환기는 자연환기보다는 환풍기 등으로 강제통풍 ▲적정 사육밀도 유지와 신선한 물을 공급 ▲폭염시간 축사 출입 제한 등이다.

전남농업기술원 최영선 축산환경팀장은 “폭염, 열대야 등은 어쩔 수 없는 자연재해이나 이로 인한 고온기 가축피해는 그늘막 설치, 안개 분무 등 간단한 조치로도 고온 스트레스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폭염 축사 환경관리 요령을 숙지하고 세심한 관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