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❷ : 운반로에서 급격한 높이 차이와 구멍을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에 경사로 또는 경사면을 사용한다.

• 왜(WHY)
험한 도로나 많은 장애물이 있는 노면으로 짐을 실어 나르면 작업 흐름에 지장이 생긴다. 운반로 노면을 장애물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면 작업흐름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된다. 갑작스러운 높이 차이와 노면의 구멍은 걸림이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귀중한 농기구와 차량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높이 차이를 없애면 시간과 에너지가 절약되고 불필요한 사고가 방지된다.

•어떻게(HOW)
①농업 시설과 농경지로 향하는 운반로에서 급격한 높이 차이와 장애물을 모두 제거한다. 걸려 넘어지거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모든 구멍을 메운다. ②운반로의 두 부분 사이 또는 운반로와 농경지 사이에 높이 차이가 있는 경우, 길을 경사지게 깎거나 플랫폼을 사용해 경사로를 조성한다. 이러한 경사로는 바퀴 달린 장비와 차량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한다. ③급격한 높이 차이를 자주 제거하기 위해 채워진 구멍과 널빤지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거나 수리한다. 동시에 양방향 운반이 가능하도록 주요 운반로나 경사로를 넓힐 기회를 가진다.

•협동 증진 방안
장애가 없는 양호한 운반로를 유지하는 것은 가족과 지역사회의 모든 이들의 임무다. 농업인 집단은 이러한 경로를 정기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한 자발적 실행 활동계획을 채택할 수 있다. 이러한 협동은 점차 공동체 전체로 확대될 수 있다. 운반로를 유지보수하고 위험한 높이 차이를 제거하는 작업을 일상적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만든다.

•추가 힌트
- 위험한 높이 차이를 쉽게 제거할 수 없을 경우, 눈에 잘 띄고 단순한 문장으로 경고 표시를 한다.
- 미끄러짐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끄럼 방지 바닥 패널, 미끄럼 방지 합판, 미끄럼 방지 사각 또는 원형 발판, 또는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사용해 운송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사로 또는 경사면을 적절히 덮어준다.

•기억해 둘 사항
급격한 높이 차이가 없는 운반로를 유지하면 안전한 운송에 간단하지만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이들의 협동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