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여성 창업열정 - 포천 ‘청산별미’ 농가맛집

▲ 포천에서 ‘청산별미’를 운영하고 있는 장미남‧강선규 대표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머위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어리랏다’
유명한 고려가요 ‘청산별곡’에 나오는 첫 구절이다.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농가맛집 ‘청산별미’의 음식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맛보고 있노라면 ‘청산별곡’의 구절처럼 그 곳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든다.주변의 푸른 경관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있는 ‘청산별미’ 장미남․강선규 대표를 만나봤다.

버섯교육자에서 버섯요리사로
탕수육‧튀김 등 다양한 메뉴 개발

중국 여행으로
버섯요리전문점 꿈꾸다

‘청산별미’를 운영하기 전 농촌진흥청에서 버섯 관련 교육을 진행하던 강선규 대표는 지난 1989년 교육 차원에서 포천에 올라왔다가 버섯을 키우는데 제격인 환경에 반해 포천에 터를 잡고 느타리와 새송이, 표고버섯 등을 심기 시작했다.

버섯을 직거래로 판매해오던 강 대표는 버섯을 통해 요리를 만들어보고 싶다던 부인 장미남 대표의 제안에 5년 전 농가맛집을 개업했다.

장 대표의 이러한 꿈은 어느 날 중국으로 떠난 여행이 한 몫 하기도 했다. 중국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던 장 대표는 버섯을 메인으로 한 20여 가지의 요리를 보고 눈이 휘둥그레 졌다며 그 당시를 떠올렸다.

“우리나라는 버섯요리가 몇 가지 밖에 안돼요. 버섯장아찌, 버섯볶음 등에 제한됐죠. 하지만 중국은 휘황찬란할 정도로 버섯요리가 많더라고요. 때문에 좋은 재료인 버섯을 많은 분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어요.”

▲ ‘청산별미’의 주 메뉴인 버섯샤브샤브.

재료부터 요리까지
가족 손으로
장미남 대표는 농특산물을 이용한 ‘전국요리경연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요리 솜씨를 갖고 있다. 또 고등학교 시절, 중국 중경관광학교에서 요리를 배운 아들까지 농가맛집에 합심에 일품요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어린시절 아들이 요리사가 꿈이라고 말해서 중국에 있는 학교를 보내줬어요. 유학을 마친 뒤 국내에서 조리학과를 나와 현재 저희와 함께 일하고 있죠. 아들 덕분에 젊은 층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어 무척 고마워요.”

남녀노소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청산별미’의 맛은 단순히 요리 실력만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장 대표는 더 좋은 요리법을 배우기 위해 차로 2시간 30분이 넘게 걸리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을 1년 동안 새벽 밤을 헤쳐 방문했다.

“농업기술원뿐만 아니라 농업기술센터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김애경 과장님과 이경숙 팀장님이 향토요리교육을 꾸준히 진행해주셔서 이 자리까지 온 것 같아요.”

‘청산별미’의 버섯은 강선규 대표의 손을 통해 농가맛집 바로 뒤편에 위치한 버섯농장에서 재배된다. 노란느타리버섯부터 고기버섯, 노루궁댕이 버섯 등 다양한 버섯들이 즐비하며 항상 손님들의 식탁에는 갓 재배한 싱싱한 버섯이 오른다.

화학조미료 NO
맛 좋은 버섯덕분에 감칠맛을 내는 화학조미료도 전혀 필요 없다고 말하는 장 대표. 오히려 버섯을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음식의 풍미와 건강까지 선사하고 있다.

또한 장 대표는 ‘청산별미’의 대표 음식은 버섯전골 외에도 버섯탕수육, 튀김버섯 등 많은 음식을 개발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버섯은 건강과 직결된 음식재료예요. 이런 좋은 식재료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버섯의 효능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저는 이제 요리를 통해 손님들이 버섯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에요.”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