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캠핑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수칙

캠핑의 계절 6월, 사람들 모두가 자연과 어울려 산이며, 바다에서 텐트를 치며 일시적인 야외생활로 여가활동을 즐기는 캠핑족이 늘고있다. 또한 요즘에는 도심 속의 공원, 옥상 캠핑 등 캠핑 분위기는 그대로 살리면서, 번거로움을 줄이는 다양한 방법의 캠핑 문화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캠핑이던 장소를 불문하고 크고 작은 안전사고는 일어날 수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캠핑 문화를 만들기 위해 캠핑 시 주의해야 할 안전수칙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불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실외에서 사용해야 한다. 텐트 안에서 불을 사용하면 작은 불씨가 튀어 텐트에 옮겨 붙거나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일정 간격을 유지하여 사용하거나, 실외에서 사용해야 한다.

▲쓰레기는 최소한으로 줄이자. 캠핑 시 발생할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주의를 기울이자.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음식은 먹을 만큼만 준비하고 일회용품은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물은 생수를 사먹는 것보다는 전용 물통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다.

▲피부의 노출을 줄여 벌레로부터 안전을 지켜야 한다. 아무래도 야외활동시에는 뇌염 모기, 야생진드기 등에 물릴 확률이 높다. 이때에는 긴 바지, 양말, 팔토시 등으로 피부의 노출을 줄여 위험한 벌레로부터 접촉을 피해 안전에 주의해댜 한다.

캠핑장 내 예의를 지킵시다.
즐거운 캠핑을 위해서는 에티켓이 필수다. 캠핑장 내 고성방가나 지나친 음주 등, 큰 소음을 줄여 모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캠핑 문화을 만들어야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