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축산작업 시 작업 안전관리

 

일반적으로 작업장에서 발생되는 공기 중 유해요인 노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유해요인의 발생을 감소시키거나, 유해요인 발생원 자체의 격리, 내부 환기, 호흡보호구(마스크) 착용 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유해요인 발생을 감소시키거나, 발생원 자체를 격리하는 것은 유해요인 노출을 없애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법이지만 축산작업의 경우에는 가축의 활동으로 인해 유해요인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적용이 불가능하다. 내부 환기의 경우 온, 습도의 변화에 대해 가축 등이 영향을 받을 수가 있다.
축산작업의 특수한 조건을 고려한다면 호흡보호구의 사용이 가장 유효한 유해요인 노출 저감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축산작업을 위한 호흡보호구(마스크)의 구입 및 사용 시 주의해야할 점이다.
▶ 작업 중 분진 노출을 막기 위한 호흡보호구는 보통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위생마스크와 기능면에서 크게 다르므로 대체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분진을 막기 위한 호흡보호구(분진마스크)는 산업 안전용품을 파는 전문 상점 또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축산작업을 하면서 농업인은 암모니아 같은 가스 상 물질과 유기 분진에 같이 노출된다. 이에 분진 전용 마스크보다는 되도록 활성탄이 마스크 사이에 포함된 분진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마스크 중에는 가운데 배기구멍이 있는 마스크가 있는데, 작업 중 호흡에 곤란을 느끼는 농업인은 밖으로 공기가 나갈 수 있도록 배기구멍이 있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마스크 구입 후 얼굴의 크기와 모양, 마스크 착용 후 작업 특성 등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마스크의 아래 부분부터 턱 아래 부분과 밀착 시킨 후 코 위로 마스크를 덮는 방식으로 착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