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Ⅵ. 유해화학물질 통제

체크포인트63 : 모든 살충제와 기타 유해화학물질은 잠겨있는 용기나 캐비닛에 보관한다.
• 왜(WHY)
모든 살충제와 기타 유해화학물질은 안전을 위해 신중하게 보관해야 한다. 잠재적으로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유해하다. 위험한 화학물질을 생활공간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잘 잠기는 보관창고를 설계한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살충제로 오염된 분무장치도 오염원이 될 수 있다. 살충제 용기와 분무기를 실내에 두면 가족의 생활환경이 오염된다. 이러한 위험한 환경에 일상적으로 매일 노출되면 가족에게 건강상의 위험이 있다.

• 어떻게(HOW)
①농약이나 기타 위험한 농화학물질을 담으려면 마개로 밀봉할 수 있는 금속이나 목재 용기를 선택한다. ②분무기와 살충제 병은 거주지 외부 또는 현장에 있는 별도의 장소에 보관한다. 이 저장고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단단히 잠가야 한다. 살충제를 보관할 수 있는 다단 선반을 설계한다. 제초제와 살충제는 별도로 보관한다. ③살충제나 기타 유해화학물질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다단 선반 또는 캐비닛을 사용한다. 이 솔루션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필요한 화학물질을 찾고 위험한 오용을 방지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 협동 증진 방안
살충제를 보관할 공용창고를 함께 건립한다. 각 가구마다 소유코너를 마련한다. 이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공동체협동을 강화하고 공동체의 중독예방에도 매우 유용하다.

• 추가 힌트
-살충제를 보관하기 위해 거주지에서 떨어진 곳을 선택한다. 식수원과 식량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둔다.
-키를 주의해서 보관하고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물 공급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선택해 분무기를 세척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방금 뿌린 밭에서 씻는 것이다.

• 기억해 둘 사항
살충제는 유독하고 위험하다. 집에서 떨어진 안전한 지정장소에 신중하게 보관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