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풍당당-경상북도의회 남영숙 농수산위원장

지난 6월1일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 결과 제12대 경상북도의회에는 55명 지역구 당선인 중 여성은 3명에 그쳤다. 생활정치의 장으로 여성의원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지방의회 진입이 정체된 건 아쉬운 점이다. 그럼에도 남영숙 의원(상주 1·국민의힘)은 재선에 성공한 데 이어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장에 오르게 됐다. 최초의 여성 농수산위원장이자 12대 경북도의회의 9개 상임위원회 중 유일한 여성위원장이다.

▲ 남영숙 의원은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의 최초 여성위원장으로 성별의 한계는 완전히 극복했다고 자신한다.

12대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최초 여성위원장
“경험과 지식 두루 갖춘 동료 농수산위원들과 시너지낼 것”

-우선 도의원 재선을 축하드린다.
다시 한번 남영숙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상주시민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상주시의원 3선의 경험과 최초 여성 시의장이란 타이틀은 도의정활동에 소중한 자양분이 됐다. 그런 경험 덕분에 성별로 인한 한계는 완전히 극복했다고 확신한다. 이번에 개의한 상주시의회 의장과 부의장도 여성의원 중에서 배출됐다. 여성시의장이란 길을 개척한 선배로서 이같은 후배들이 나왔다는 점에 대해 정말 뿌듯하게 생각한다.

다만 무투표 당선으로 도의회에 입성하게 된 점은 개인적으로 아쉽다. 경북도의원 중 30.9%가 무투표 당선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는 공직선거법상 일체 선거운동을 금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자 의원도 4년의 비전과 어떤 의지를 갖고 일할 것인지 제대로 알릴 기회를 가로막는 잘못된 규정이다. 다음 선거에 출마한다면 유권자는 대개 공약이행 성과를 기준으로 삼는데 처음부터 살펴볼 공약이 없다면 어떤 걸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스럽다. 공직선거법의 이 규정은 반드시 개정이 돼야 한다고 본다.

-농수산위원장에 오르셨다.
농도인 경상북도에서 농수산위원회는 도의원들이 가장 배정받고 싶은 상임위원회다. 그래서 상임위원장에 도전하겠다고 한 동료의원들이 4명이나 됐다. 지역구인 상주의 주산업이 농업이고 제11대 의회에서 농수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직접 추진한 정책과 사업들을 마무리 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물론 교통정리가 쉽지는 않았다. 앞으로 4년간 의정활동을 펼침에 있어 선거를 하게 되면 소통과 화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도의원간에 합리적으로 논의한 끝에 전반기 상임위원장을 맡게 됐다. 앞으로 저를 포함해 11명의 농수산위원들은 경북농업인들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의정활동으로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데 밀알이 될 것이다.

농수산위원의 면면은 가히 어벤져스라 할 만큼 훌륭하다. 농업인, 축산기업인, 시‧군의원, 공무원 출신이 골고루 포진해 전문성과 경험을 두루 갖췄기 때문에 저도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기대가 크다. 최대한의 성과를 창출하는 데 함께 힘을 합치겠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철우 도지사 모두 농업을 미래산업이자 생명산업이라 높이 평가하며 대대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농수산위원회도 그에 발맞춰 경북농업 발전에 혁신적 마인드로 임하겠다.

▲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11일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추경예산 심사와 편성안을 심의했다.

-농수산위원회는 벌써 활동에 들어갔다.
선거로 인해 미뤄졌던 일들을 한꺼번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스케줄이 정말 빡빡하다. 7월11일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제1회 추경예산 심사를 진행하며 농민들의 부담을 줄이면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데 중점을 둬 달라고 주문했다. 그리고 1017억 원의 추경예산도 통과시켰다.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많이 부족하단 점을 지적하며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본 농업인을 위한 예산편성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목소리도 전달했다.

업무보고에서 농수산위원회는 특히 청년농업인의 유입을 위해 통 큰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도청에 귀농인 정책 중 성공확률이 높은 승계농 지원 확대, 청년 드론방제단 활용방안을 높일 방안 마련 요구, 관련정책은 많이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이 보이질 않는 점을 지적했다. 쌀 시장격리로 농협의 경영수익이 크게 악화됨에 따라 조합원인 농업인에게 그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점,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은 국비사업이 종료되며 과잉생산에 따른 농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그중 농민수당이 시작되며 다른 농업예산이 줄어들 수 있는 문제는 꽤 심각하다고 본다. 상주는 예산규모가 1조 원을 넘지만 소규모 군에서는 농민수당이 지급되면 다른 농업예산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60만 원의 농민수당은 한 달에 5만 원꼴인데 농업인들은 그렇게 찔끔찔끔 주지 말고 다른 곳에 제대로 된 지원을 하라는 요구가 많다. 국비지원이 필요한 일이다.

-지역구인 상주에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농업기술원 신청사가 들어서게 된다.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전국 4곳 중 가장 큰 규모인 부지 43ha에 핵심시설이 약 10ha 규모다. 올해는 청년들이 창농을 과감하게 시도할 수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을 추가로 1.7ha 조성하게 되는데 내년에 완공되면 36명이 입주할 수 있게 된다. 이미 입주한 청년들은 이곳에서 오이와 토마토를 생산해 1인당 8000만 원의 소득을 올리면서 차후 본인의 스마트팜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기술을 습득하고 종잣돈도 마련했다.

경북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2030년까지 스마트화율을 50%까지 달성해 전국 최고의 스마트 농업지역으로 만든다는 구상을 밝혔다. 고령화와 기후변화의 위기가 격화되고 있어 스마트농업은 이를 돌파할 가장 확실한 수단이다.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초선의원 시절 이곳의 도와 시의 사업비 부담 비율을 3:7에서 5:5로 바꾼 바 있는데, 이는 상주만 혜택을 받는 게 아니라 경북을 넘어 대한민국 농업의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전진기지라 봤기 때문이다.

농업기술원 이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예산배정이 줄면서 진척이 더디게 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 새로운 농업기술원은 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으로 삼을 정도로 국제공모로 바뀌면서 완공이 늦어진 점도 있다. 기본적으로 농업기술원의 업무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시설들을 갖춰가야겠지만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