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인터뷰 - 박미옥 농협경제연구소 팀장

농촌마을주치의제, 유형별 사례와 장단점 비교

▲ 박미옥 농협경제연구소 팀장
농업인들은 농업활동으로 인한 근골격 질환, 각종 바이러스와 해충으로 인한 질병 등 보건의료가 오히려 도시보다 더 요구되지만 보건의료시설 이용엔 여러 제약이 따른다. 특히 진료 주요과목인 내과・외과・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진료기관이 상대적으로 열악해 농촌지역의 의료접근성 강화와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시책들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국정과제 67번의 내용엔 의료 취약지・상시적 관리가 필요한 환자에 대해 일차의료 중심의 비대면 진료 제도화 추진이 제시하고 있다. 또 70번 국정과제엔 농어촌지역 등 일차의료 방문진료 시범사업 활성화 내용이 명시돼 있다.‘농촌마을 주치의제 사례’를 연구한 박미옥 농협경제연구소 팀장을 만나 농촌의 효과적 의료체계 구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진료를 경험하면서 비대면 진료의 편리성이 부각됐다. 취약한 농촌마을 진료에 미칠 영향은?
특히 의료접근성이 도시에 비해 뒤떨어진 농촌지역에는 비대면 진료가 필요하단 점이 주목받고 우리 삶에서 적용해 보려는 시도와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추세다. 농촌주치의제도를 연구하며 만난 많은 농촌지역주민들도 비대면 진료 의견에 동의했다.

-농촌마을주치의제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과 형식은?
농촌마을주치의제는 농촌지역 의료기관이 주민들에게 방문을 통해 제공하는 보건의료서비스로 의료 접근성 향상과 주민 건강증진에 유용하며 유형별 몇 가지 사례가 있다.

충청남도 시군에서 실시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는 지역 보건지소를 통해 의료취약 마을 주민에 대해 기초검사인 혈당과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 등을 실시해 의료사각 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지역 공중보건의 중심의 의료진이 의료취약마을로 찾아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마을회관에서 진료하며 거동 불편자는 의료진이 자택을 직접 방문하기도 한다. 각 시・군에서 선정된 150여개 건강 취약마을에 실시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19억9000만원이다.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건강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2010년부터 운영해왔으며 2015년에 사업추진 관련 ‘충남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관리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경북도의 경우, 지역의료원이 전담인력을 구성해 의료취약계층에 대해 내과・외과・안과・정형외과 등 의료전반에 대한 기초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이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농촌지역의 의료취약지역 또는 의료취약계층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농촌마을주치의제의 효과와 주민 반응은?
충남도 농촌마을주치의제는 농촌지역 주민의 건강상태를 확인 관리하는 예방의학 성격이다. 매월 정기적 방문으로 의료진과 주민 간 높은 신뢰 관계가 형성되고 농촌지역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진료를 받는 주민에게 약 처방은 직접 하지 않고 있다. 농촌마을주치의제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농촌지역 주민들의 긍정 응답률(만족, 매우 만족)은 94.3%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만성질환관리(69.8%)’, ‘운동 및 프로그램(16.4%)’, ‘치매・우울증 검사(5.0%)’, ‘일반건강・암검진 안내(2.7%)’ 순으로 나타났다.

▲ 경북도는 지역의료원이 전담팀을 구성해 마을로 찾아가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포항의료원의 '찾아가는 행복병원' 진료모습

경북도의 경우는 의료원이 검진결과를 지역보건소에 통보하고 진료와 검사를 통한 조치로 약 처방을 하고 있다. ‘찾아가는 행복병원’과 공공보건프로그램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질병이 있는 주민에 대한 사후관리를 시행하고 있는 점이 충남도와 차별화 됐다. 경북도의 찾아가는 행복병원 사업은 2019년 독거노인・장애인・다문화 가족 등 3636명을 대상으로 진료했으며 방문치료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4.2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재이용 하겠다는 응답도 95.8점으로 높았다.

-농촌마을주치의제를 연구한 결론과 시사점은?
농촌지역의 의료취약 해소를 위해 공공보건의료 부분의 활용은 물론 민간의료기관과 기관 종사자들이 농촌에 녹아들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단 점을 연구결과에서 밝혔다.

장기적으론 공공과 민간이 같이 가야하지만 먼저 공공분야의 확충을 통해 농촌지역의 의료서비스가 확대돼야 한다. 도시보다 높은 농촌지역의 질병 유병률과 사망률 감축을 위해 농촌지역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조직화가 추진돼야 한다.

주민의 건강생활을 위한 예방과 건강증진 사업도 필요하다. 곡성군 보건소의 ‘농업인 재활센터’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의 확대 사례다. 농촌지역 주민의 근・골격계질환 예방과 관리, 전문장비를 활용한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민간 - 공공 등의 의료자원 조직화의 사례로 하동군은 ‘민관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해 지역 민간의원, 지역 거점병원과 유관기관 간 협력으로 지역 주민에게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농촌지역 주민들이 건강문제를 스스로 관리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해 스스로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을 돌볼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