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시설뿐 아니라 농촌도 위험성 상존

농촌체험마을․농가 안전관리교육 강화 필요

벌써부터 폭염이 기승이다. 지난 20일 행정안전부는 폭염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한 단계 높였다. 이는 작년보다 22일이나 빠른 조치다. 기상청에 의하면 최근 10년의 폭염일수가 과거보다 높은 수준이고, 올 여름 평균기온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국의 해수욕장이 다음 달 초 개장할 예정으로 피서객 맞이에 분주하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국민들의 여행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로 침체기에 있던 전국의 관광지가 다가오는 여름휴가를 앞두고 모처럼 활기를 띨 전망이다. 농촌지역의 체험마을과 농가들도 코로나 일상회복에 따른 관광객 증가에 발맞춰 손님맞이로 분주하다. 하지만 오랜만의 피서가 자칫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 바로 물놀이 안전사고다. 

행안부의 최근 5년간 물놀이 사망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물놀이 사고 사망자는 총 147명으로 집계됐다. 한 해 평균 29명 정도가 물놀이 중 사망한 셈이다. 물놀이 사망사고 발생 시기는 무더위가 최고조에 달하는 8월에 가장 많아 76명에 달했고, 7월에 56명이 사망했다. 이상기상에 따른 이른 더위로 6월 사망자도 18명이나 됐다. 익사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로는 하천이나 강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계곡, 해수욕장, 바닷가 등의 순이다. 대부분의 물놀이 사고는 수영 미숙과 안전부주의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운영자 과실도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행안부는 소관 부처, 전국 17개 광역시·도, 민간단체, 관련 학계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물놀이 안전관리 협의회’를 열어 ‘2022년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 종합대책’ 중점사항을 공유하고, 다가오는 물놀이 성수기 현장점검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달부터 8월까지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기간’을 운영해 안전요원 배치, 위험구역 접근통제, 안전수칙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인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는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해 인력 배치 보강, 순찰 강화 등 상시 점검체계로 전환해 물놀이 인명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그렇지만 이 같은 대책이 주로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에 집중돼 있어 농촌체험마을·농가 인근의 계곡이나 하천 등지에서의 물놀이 사고에 대비한 대책도 더욱 강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힐링과 휴양, 농심을 만끽하려는 가족단위나 유치원생, 중고생들의 농촌 체험여행이 증가하고 있지만 안전사고의 사각지대가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규모 휴양지 등의 안전관리에 못지않은 체험마을 운영진, 농가 등에 대한 안전관리교육과 여름철에 한해 안전요원을 상시 배치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

농촌관광과 관련한 사업을 펼치는 관계 기관이나 관광객 유치에 열을 올리는 지자체, 체험마을 등도 관광지 홍보는 물론 물놀이 등 기타 안전사고 관리에 더 면밀한 대책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 이상기상이 일상화되고 폭염과 무더위 일수가 날로 증가하면서 물놀이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안전한 물놀이로 더 이상 아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