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6 : 먼지의 원인을 격리하거나 밀폐한다.
• 왜(WHY)
농업인은 실내외 작업에서 먼지에 노출된다. 위험한 먼지가 항상 보이는 것은 아니다. 공기 중의 매우 작은 입자는 흡입 시 폐 깊숙이 들어갈 수 있다. 이 입자는 신체 조직에 흡수돼 폐렴으로 알려진 불치의 흉터나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먼지 노출을 억제해 이러한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먼지 노출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터에서 먼지의 근원을 격리하거나 봉인하는 것이다. 국소배기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호흡기와 같은 개인보호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 어떻게(HOW)
①좁은 공간이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작업실에서 먼지가 발생하는 작업은 피한다. 적절한 경우 외부 또는 열린 공간에 세워진 지붕 아래에서 작업한다. 먼지를 발생시키는 기계에서 나오는 바람을 피한다. ②작업자가 호흡하는 구역의 먼지를 줄이기 위해 먼지를 발생시키는 기계를 덮거나 밀폐한다. 오염된 공기를 작업자로부터 떨어진 곳으로 추출하려면 배기시스템이 필요하다. ③푸시-풀 타입의 환기장치를 사용해 먼지 섞인 공기가 내려앉지 않도록 한다. ④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 먼지를 발생시키는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 방진마스크를 사용한다. 방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한다. ⑤먼지가 많은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도록 작업일정을 조정한다. 단, 작업일정만으로는 먼지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 없다.

• 협동 증진 방안
먼지를 발생시키는 기계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작업장을 방문한다. 기계나 효과적인 국소배기시스템과 관련해 작업자의 입장에서 학습한다. 호흡기에 관한 경험은 좋은 가이드를 줄 수 있다.

• 추가 힌트
-먼지를 발생시키는 기계를 구입할 때는 작업자의 호흡구역에서 먼지가 많은 공기를 막는 장치를 선택한다. 봉인된 기계와 국소배기시스템이 있는 기계가 좋다.
-후드를 사용하는 경우 공기흐름을 고려해 올바르게 배치한다. 숙련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먼지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계 또는 호흡기 공급업체에 문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푸시-풀 환기 또는 국소배기장치를 사용해 기계에서 나오는 분진을 줄인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