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나봅시다 - 김현권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장

윤석열 정부는 과학적인 탄소중립 이행방안 마련으로 녹색경제로 전환하겠다는 국정과제를 제시했다. 중앙정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준수하고, 각 지자체는 탄소중립지원센터 설립·운영과 지역별 대표모델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에너지센터·환경기술지원센터·업사이클플라자·물산업지원센터·환경교육센터·기후변화교육센터 등 6개 기관을 통합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하 진흥원)을 출범시켰다. 4본부 10팀의 진흥원 초대수장으로 20대 국회의원, 기후위기 대응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고문,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김현권 원장이 취임했다.

▲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의 초대수장인 김현권 원장은 환경·에너지 전문 공공기관으로 역할을 하기 위한 중장기계획 수립과 경기도의 탄소저감을 위한 구체적 실행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다.

환경·에너지 전문 공공기관으로 질높은 환경서비스 제공 목표
농특위 탄소중립위원장·국회의원 경험 살려 중장기계획 수립

-진흥원 초대원장으로 취임했다.
전국 최초의 환경·에너지 전문 공공기관 출범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수원에서 직원들과 머리를 맞댔다. 6개 기관의 분산돼 있던 업무를 통합해야 했고, 지역균형발전 일환으로 공공기관 이전계획에 따라 김포에 터를 잡는 것과 중장기계획 로드맵 수립, 필요한 인재 채용 등의 과정이 만만치 않았다.

진흥원의 주요사업은 환경을 개선하고 도민에게 질 높은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굴, 태양광 보급, 업사이클 사업화 컨설팅, 환경·물산업 기업 육성, 환경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경기도는 많은 인구와 생산시설이 집중돼 있어 탄소중립과 기후위기를 앞장서 해결해야 할 입장이다. 진흥원이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관련정책을 유기적으로 묶음으로써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체계적으로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응해야 할 임무가 맡겨졌다. 현재 50여 명 수준의 인력은 향후 맡아야 할 업무를 고려해 100명 이상으로 예상된다. 초대원장으로서 어깨가 무겁다.

-농특위 탄소중립특별위원장의 경험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탄소중립특위는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농촌과 농업인이 주도할 수 있는 방안 제시가 주된 역할이었다. 농촌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법적근거 마련과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 등에도 노력했다. 1년여간 위원장으로 일하며 많은 갈등현장을 찾았다. 주로 농촌마을에 태양광 건립을 두고 이해관계 대립이 많았다. 집중생산 방식의 석탄이나 원전과 달리 재생에너지는 분산생산이라 전국의 농산어촌에 시설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외부기업이 들어와 지역환경을 고려치 않은 개발과 생산에 따른 이익을 독점하면서 주민과의 충돌이 많았다.

기존 사업방식을 재편할 필요는 있지만 농촌에 재생에너지 시설 건립을 아예 막을 순 없다. 유럽의 선진국들처럼 농촌주민이나 협동조합이 주축이 돼 이익을 공유하는 것으로 개선한다면 갈등의 소지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덴마크만 해도 풍력발전의 85%가 마을주민이 주도하고 있는데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재생에너지 공급이 절실한 상황이다.
2014년 유엔의 제안으로 도입된 RE100은 기업 소비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자는 민간차원의 캠페인이다. 미국의 애플과 대만의 TSMC처럼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기업을 포함해 현재 369개 글로벌기업이 동참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은 하고 싶어도 RE100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필요로 하는 전력을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전체 생산량으로도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전력생산의 60%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는 점과 산업유형이 다변화돼 있다는 점이 오히려 RE100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세계적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강조되고 있어 재생에너지 전환은 기업경쟁력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우리 기업들이 세계의 흐름을 놓친다면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재생에너지 전환의 방향을 바꿀 수 없는 건 물론이고 속도 역시 늦출 수 없다. 오히려 가속해야 할 시점이다.

-농업인의 동참도 중요하다.
생활개선회를 비롯한 농업인단체들이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실천에 나서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최근 경기도농업기술원 초청으로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한 자리에서 농업에서의 재생에너지 사용을 주제로 설명할 기회가 있었다. 탄소중립은 국가적 화두로 농업도 분리된 영역이 아니다. 실천에 발맞춰가야 한다. 물론 어떻게 하면 탄소를 줄이는 일을 농업 영역으로 끌고 올 수 있느냐는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농업농촌의 가치를 올리는 일이자 소득의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농업과 농촌은 탄소흡수산업이자 흡수처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진흥원은 농업 등 산업군별로 탄소저감을 위한 세밀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을 것이다. 농업도 진흥원을 비롯한 관계기관의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뒤따르는 자가 아닌 선구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