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Ⅴ. 물리적 환경

체크포인트51 : 단열재로 벽이나 지붕을 덧대어 건물의 단열을 향상시킨다. 
• 왜(WHY)
더운 여름이나 열대지방에서는 외부열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실외작업에서는 그늘막이나 스크린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다. 실내작업의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집이나 작업실로 들어오는 햇빛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집이나 작업실로 들어오는 태양복사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건물에 단열재를 설치하는 것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태양복사의 영향을 줄이는 다른 방법도 있다.

• 어떻게(HOW)
①지붕이나 벽에 단열재를 설치해 집이나 작업실로의 열침투를 줄인다. 태양복사에 의해 쉽게 가열되는 지붕 또는 벽 재료는 피한다. 천장이 양호하면 건물로 들어오는 열을 줄일 수 있다. ②더운 기후에서는 지붕과 벽의 외부표면을 연한 색으로 칠해준다. 더 많은 햇빛을 반사하고 내부의 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③태양복사가 벽이나 작업실을 데우지 않도록 그늘, 캐노피, 스크린을 이용한다. 벽에 떨어지는 햇빛을 차단하는 그늘막이나 스크린이 특히 유용하다. ④뜨거운 표면과 가열된 장비로부터 열을 차단한다. 작업자에게 도달하는 열복사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열원과 작업장 사이에 스크린, 장벽 또는 단열벽을 설치하는 것이다. ⑤나무, 관목, 꽃, 잔디 등을 심어 외부의 태양열과 먼지로부터 보호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이웃에게서 태양열 보호 사례를 배운다. 과도한 태양열은 일상적인 문제이며 그 영향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예가 많이 있다. 단열재, 그늘막, 스크린, 기타 방법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사례에 나와 있는 것처럼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적용한다.

• 추가 힌트
-반사경이나 컬러 유리를 사용하면 햇빛을 반사하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수성 청색 염료로 창 유리의 상부를 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내에서 태양복사의 영향을 줄이려면 창문에 커튼이나 스크린을 사용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 외부 열과 햇빛의 영향을 줄인다. 종합적인 대책을 사용하면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