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Ⅳ. 농업용 차량

체크포인트48 : 운전자가 운반되는 물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농기계에 다양한 부품을 마련한다.
• 왜(WHY)
점점 더 다양한 농기계가 농경지의 특정 작업을 위해 설계되고 있다. 이러한 농기계의 경우 운전자의 가시성이 안전조치의 중요한 부분이다. 부착물은 농기계운전 시 시야가 가려지는 주요 원인이므로 주변가시성을 높이도록 배치한다.
현장조건에서 농기계는 물자나 농산물 운송에 주로 사용된다. 운전자 위치에서 잘 보이도록 해야 한다.

• 어떻게(HOW)
①농기계의 운전자 위치에서 주변의 가시성을 확인한다. 현장조건에서 가시성을 확보할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②운전자가 장애물 없이 농기계 이동방향을 볼 수 있는지 확인한다. 낮은 위치에 부착물을 올바르게 고정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요한 경우엔 공급업체에 문의한다. ③전방, 측면, 후방 등 주변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거울을 부착한다. 거울의 위치와 방향은 개별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④농기계가 운반하는 자재나 농산물의 위치를 재정렬한다. 운전자의 시야에 지장을 주는 곳에는 절대 두지 말아야 한다. ⑤신중한 테스트를 거쳐 주변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종류의 장비를 고려할 수 있다.
• 협동 증진 방안
다양한 현장 조건에서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할 방법을 동료와 논의한다. 거울이나 시야를 확장할 다른 간단한 방법을 시도한다.

• 추가 힌트
-농기계 운전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 조치의 일환으로 운전자 위치의 가시성을 점검한다. 일상적인 운행 변화에 따른 차량 안전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항상 유익하다.
-농경지에서 농기계를 돌릴 때 특히 주의한다. 사고와 파손을 피하기 위해 도랑, 구덩이, 융기, 기타 장애물에 유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농기계운행 중 가시성은 안전조치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개별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운전위치의 가시성을 높인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