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Ⅳ. 농업용 차량

체크포인트47 : 작업 중 농기계가 고랑에 빠지거나 전복되지 않도록 한다.
• 왜(WHY)
농업에서 가장 심각한 사고는 일반적으로 트랙터와 같은 농기계가 옆으로 구르거나 뒤집힐 경우 발생한다. 농기계에 전복 보호 구조물이나 견고한 밀폐형 운전석을 장착하면 심각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언덕과 경사지에서 트랙터 전복의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 가능한 한 가파른 경사면에서의 작업을 피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한다. 경사면에서 농기계를 운행하기 위한 안전 절차에 따라 전복 사고를 추가로 예방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현장에서 사용되는 트랙터 또는 농기계에 승인된 표준과 부합하는 전복 방지 구조물 또는 밀폐형 운전석이 장착돼 있는지 확인한다. ②전복사고위험 억제방법은 사용설명서를 참조한다. 사용설명서에 따라 부착물을 단단히 장착한다. 농기계의 안전벨트를 사용한다. 가파른 경사면이나 횡단 경사로에서 차량을 운행할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③돌발사태를 제어할 수 있을 정도로 저속으로 주행한다. ④무거운 부착물을 농기계의 낮은 위치에 장착해 무게중심을 낮춘다. 이는 전복위험을 줄일 수 있다. ⑤브레이크를 걸기 전에 속도를 줄인다. 도랑, 통나무, 암석, 구덩이, 제방 등을 조심한다. 특히 기계를 견인하지 않을 때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가파른 경사면은 후진으로 올라간다. ⑥전복방지기능이 없는 구형모델의 경우 공급업체에 적절한 보호장치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숙련된 운전자의 조언에 따라 경사면에서의 농기계 운행을 신중하게 계획한다. 가장 안전한 방법에 대한 그룹 토론은 크게 도움이 된다.

• 추가 힌트
-농기계가 전복될 수 있으므로 눈에 띄는 장애물이나 급격한 높이 차이에 주의한다.
-혼자 일하지 않는다. 훈련을 받고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전복방지프레임은 심각한 전복부상을 피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저속주행이나 회전과 같이 경사면에서 농기계를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엄격히 준수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