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체크포인트42 : 충분한 수의 교통 표지판, 거울, 경고 표지판, 반사경을 제공한다.

• 왜(WHY)
농업용 차량은 도로와 농경지 루트 모두에서 운용된다. 도로와 농경지 루트의 교차 지점에 추가 교통표지가 있으면 차량의 안전성이 향상된다. 거울은 특히 현장조건에서 사람과 장애물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업용 차량에 중요하다.
농업용 차량은 자동차와 모양이 다르다. 특히 도로에서는 차량 모서리에 장착되는 반사경과 부착물이 중요하다.

• 어떻게(HOW)
①농업용 차량이 이용하는 경로에 교통표지를 설치한다. 급회전 구간과 도로가 좁거나 고르지 않은 곳에 거울과 반사경을 설치한다. ②농경지에서의 교통사고는 농업용 차량이나 동물 모두 연루될 수 있다. 도로와의 교차로에 경고표식을 설치해 안전한 교통을 보장하고 동물이 도로를 가로질러 갈 수 있는 곳은 주의를 준다. ③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차량의 거울을 조심스럽게 보호하고 파손된 거울은 즉시 수리한다. ④농촌지역에는 가로등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차량에는 안전반사판이 특히 중요하다. 차량 안전 반사판을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즉시 교체한다.

• 협동 증진 방안
다른 농업인이나 이웃들과 논의하고 도로에 교통표지판, 경고표지판, 거울, 반사경을 설치 또는 개선한다. 혼자서 또는 이웃이나 다른 농업인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지역사회나 지방정부의 도움을 구한다.

• 추가 힌트
-항상 교통안전 삼각판을 농업용 차량에 구비하고 고장상황에서 적절하게 설치한다. 어두울 때 차 밖으로 나올 경우 안전복을 착용한다.
-결함이 있는 라이트는 가능한 빨리 교체한다. 운전자는 도로 상황뿐 아니라 교통경고표지판이나 반사경을 제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농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고와 부상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교통안전 표지판, 경고 표지판, 거울, 반사경이 필수적이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