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Ⅳ. 농업용 차량

체크포인트41 : 필요한 안전 예방조치와 함께 농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농업용 차량을 구매하고 사용한다.
• 왜(WHY)
농업용 차량은 심각하고 치명적인 농경지 사고의 주요 원인이다. 차량을 구입하기 전에 차량의 설계와 작동절차를 확인하면 이러한 사고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전복사고나 견인기계에 걸려 넘어질 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구매하려는 차량이 실제 현장조건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야 한다.
기계제어뿐 아니라 부착물, 서비스, 기후조건과 같은 다양한 현장조건의 위험을 연구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을 점검해 현지상황에 적합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농기계의 안전한 작동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이들과 차량, 사용설명서를 체크한다. 또한 경사면을 포함한 다양한 현장조건에서 작업절차를 점검한다. ②또한 조작실행과 기타 차량부착물의 안전측면을 점검한다. ③전복사고에 대비한 보호장치를 신중하게 검사한다. 경사면의 차량 안정성과 각기 다른 조작법을 고려해야 한다. ④부품의 이동과 돌출, 가스, 소음, 뜨거운 표면으로 인한 잠재적 부상위험에 대해 다른 이들과 논의한다. ⑤현장조건에서의 운용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대한 보호조치를 점검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차량운전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동료와 함께 구매할 차량의 안전에 대해 항상 논의한다. 유용한 조언에 따라 옵션을 비교한다.

• 추가 힌트
-농업용 차량과 관련된 중대사고의 원인을 조사한다. 전복이나 추락 위험에 특히 주의한다. 운전석이 보호됐는지 확인한다.
-차량이용 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접근로, 운용 현장, 차고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기억해 둘 사항
차량을 구입하기 전에 동료나 다른 해박한 이들에게 차량의 안전에 대해 문의한다. 전복이나 기타 중대안전위험과 건강측면을 고려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