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업기술원, 농작물 및 시설물 철저한 점검 당부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제12호 태풍 ‘오마이스’ 북상으로 24일까지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100~300mm의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시설물이 물에 잠기는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를 당부했다.

집중호우가 지속되면 농작물이 물에 잠기고 일조량 부족으로 인해 벼의 낟알이 제대로 채워지지 않으며 과수는 고유의 색이 들지 않고,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

벼농사의 경우 논두렁에 물꼬를 만들고, 흙이 깍이거나 쓸려 내려가기 쉬운 곳은 비닐 등으로 덮어 무너지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집중호우로 물에 잠긴 논은 신속히 물을 빼주고, 수확기에 있는 조생종 벼는 비가 그친 후 바로 수확하도록 한다. 또한 침관수된 논에는 도열병과 세균잎마름병 등 발생 여부를 살피고 필요시 적용약제로 방제를 실시한다.

밭작물은 토양에 수분함량이 높아지면 작물이 썩거나 병 발생이 쉽기 때문에 밭고랑과 물길을 정비하고, 해충의 흔적이 있거나 병든 고추는 발견 즉시 따내고 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폐기한다.

과수의 경우 빗물이 과수원에 고이지 않도록 물길을 정비하고, 병든 과실이 보이면 바로 따내어 땅에 묻는다. 적용약제를 이용한 방제는 과실 수확기를 고려하여 실시한다. 또한, 강한 바람에 나무가 쓰러지지 않도록 설치한 지지대 등 시설을 점검하고, 수확기에 다다른 과수는 비가 그친 후 2∼3일 후에 수확하여 당도를 높이도록 한다.

축사는 가축분뇨 저장시설과 퇴·구비장의 배수구를 점검해 빗물이 들어가거나 오폐수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바닥에 보관중인 사료는 높은 곳으로 옮겨서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집중호우 이후에는 가축 전염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축사소독과 예방 접종을 철저히 한다.

아울러, 농업인 안전을 위해 집중호우 시에는 물길정비나 농작업 등을 하지 말고 기상예보를 주의 깊게 듣고, 집중호우가 예고됐을 경우 저지대나 산사태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안전한 지대로 피해야 한다.

전남농업기술원 박관수 기술보급과장은 “집중호우로 인한 농작물 병해충 발생과 농업시설물 피해가 우려 된다”며 “철저한 적기 방제와 관리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