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든 과실 즉시 제거하고 성분 다른 약제로 번갈아 살포해야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청도복숭아연구소는 최근 조생종 복숭아에 탄저병 피해가 증가했고, 중·만생종 복숭아에도 탄저병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7월 중순 병해충 예찰조사 결과, 복숭아 탄저병 발생 과실의 비율이 청도지역에서 5.6%로 지난해 같은 시기의 0.7%보다 4.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올해 3~5월까지 강수량이 작년 같은 시기에 비해 3배 많았고, 지난해 긴 장마로 병해 피해가 다발했던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8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보하고 있으나 대기불안정으로 인한 강한 소나기, 태풍 등으로 고온다습한 기상조건이 예상되며 복숭아 탄저병 발생의 최적조건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복숭아 탄저병 발생과 강우 간에는 깊은 관계가 있으며, 4~6월 강수량이 300~400mm이상 지역에서 다발하며, 500mm이상 지역에서는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탄저병은 과실에 발생해 큰 피해를 주는 병으로 초기에는 표면에 녹갈색의 수침상의 병반이 생기며 나중에 짙은 갈색으로 변하며 건조하면 약간 움푹해진다. 또한 병든 과실 표면에서 주황색의 병원균 포자가 만들어져 비나 바람에 의해 다른 과실에 2차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병원균은 가지 또는 열매의 병환부에서 월동해 다음해 전염원이 되며, 병든 과실은 낙과하거나 가지에 붙은 상태로 말라서 위축되기도 한다. 비가 온 후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높아 병든 과실이 보이면 즉시 제거하고 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가며 살포해주는 것이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방제법으로 과원에 물 빠짐이 잘되게 관리하며 질소질 비료를 적당히 시용하여 웃자란 가지 발생을 방지한다. 봉지를 씌워서 병원균 접촉을 줄이며 과원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태풍과 강한 소나기, 지난해 긴장마로 인해 복숭아 병해 발병이 심했기 때문에 올해 중·만생종 품종에 대한 탄저병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