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13개 기관과 협약 맺고 17일부터 48개 품목 공급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가 구축하고 있는 ‘광역형 지역농산물 공급체계’에 따라 대전지역 공공기관 급식에 처음으로 지역농산물이 공급된다.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농가 소득 증대 및 푸드마일리지 감축 등을 위해 도시지역 공공기관 급식에 지역농산물을 공급을 추진해온 농식품부는 대전지역의 ‘광역형 지역농산물 공급체계’를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충청남도, 공주시, 청양군과 대전지역 7개 공공기관* 등 총 13개 기관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정부대전청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대전인재개발원, 한국한의학연구원

지역 농산물 공급주체인 지자체(대전, 공주, 청양)는 중·소·고령·여성 농업인 위주로 84농가를 조직화해 48개 품목을 공급하고, 한국철도공사와 정부대전청사 등 1일 식수 인원이 약 6천여 명에 이르는 7개 공공기관은 구내식당, 각종 행사에 지역농산물 사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충청남도는 급식 이외에도 명절 등에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역 제철 농산물 특판행사를 열기로 했다.

이번 대전지역 광역형 모델을 도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기까지 지자체, 공공기관과 농가 간의 상생협력이 돋보였다.

공주시, 청양군과 대전광역시는 공공기관의 참여 유도 및 출하 농가와의 가격협상 등을 주도했고, 협약을 체결한 7개 기관 중 4개 기관의 급식을 책임지는 본푸드는 ’지역농산물 우선 사용‘ 방침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농식품부 이재식 농촌사회복지과장은 “이번 지역농산물 공급을 계기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면서 “대전지역 공공기관의 참여를 확대하고, 대전 광역형 모델을 부산, 대구, 울산 등 다른 대도시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