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통령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농업대통령을 자부하며 농업과 농촌을 직접 챙기겠단 문재인 대통령의 호언장담이 실현됐는지에 대해선 물음표가 달릴 수밖에 없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출범이나 공익형직불제 도입 등의 눈에 보이는 성과도 있었지만 농촌 소멸위기 심화, 도농소득격차 유지 등 여전히 엄중한 현실은 거의 개선되질 않았다.

그간 귀농·귀촌 성공담을 꾸준히 취재했지만 전국적인 현상이라 하긴 힘든 현실이다. 무엇보다 아쉬운 건 국가예산 상승률에 비해 항상 못 미치는 농식품부의 예산 비중이다. 2009년 세계금융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국가예산이 10.6% 늘어나는 동안 농식품부 상승률은 4.0%에 불과했다. 이같은 문제는 현 정부까지 계속되고 있다.

대선공약 추진에 속도를 높이는 집권 1년차 때 상승률만 봐도 농업이 후순위라는 걸 단번에 알 수 있다. 박근혜 정부 1년차 국가예산은 5.1% 올랐지만 농식품부 예산은 고작 0.02% 상승했으며, 문재인 정부 1년차 땐 7.1% 올랐을 때 0.08%에 그쳐 농민들을 실망시켰다. 9% 내외로 국가예산이 늘어나는 동안 농식품부 예산 증가율이 1~2%대에 머무른 건 분명 비정상적인 흐름이다. 선거 전 호언장담의 결과가 이렇다보니 농민들의 허탈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번에야말로 이런 문제를 직시하고 말이 아닌 행동에 나설 후보자를 가려내는 혜안으로 농업인들은 불을 켜고 살펴봐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