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지성 강우에 이은 폭염 지속으로 병해충 발생 및 일소 피해 우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사과이용연구소는 고온과 폭염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거창, 함양, 합천 등 도 내 사과 재배지역 농가 과원의 사과 생육 점검을 실시 등 일소피해 예방을 위한 농가 지도에 나섰다.

높은 과실온도와 강한 광선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일소(햇볕데임) 피해는 대기온도가 일 최고 기온 31℃를 넘는 맑은 날에 많이 발생한다. 주로 과다착과한 가지(착과량이 많은 가지)가 늘어져 과실이 햇빛에 많이 노출되거나 수체가 약한 나무에서 발생하기 쉽다.

일소 피해 정도가 심할 경우 피해부위에 탄저병 등 2차적인 전염으로 인한 부패가 일어나기도 하므로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일소 방지대책은 햇빛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게 생육기 동안 적절한 도장지 관리를 실시하고, 하계전정을 늦추어 과일에 그늘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소 피해가 우려될 경우에는 남쪽과 서쪽 방향에 위치한 과실을 위주로 탄산칼슘 40~50배액 또는 카올린 33~66배액을 살포하는데, 살포 주기는 10~15일 간격으로 4~5회 실시한다.

수관 상부에 미세살수 장치가 설치돼 있는 과원에서는 대기온도가 30℃ 이상일 때 과원에 물을 뿌려 과실 온도를 낮추는 것도 일소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만약 이미 일소 피해가 발생했다면 피해 과실을 가능한 늦게 제거해 추가 피해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사과이용연구소 구소희 연구사는 “최근 이상고온 현상으로 나무가 수분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일소 피해 우려가 높아졌다”며 “고품질의 사과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탄산칼슘, 카올린 처리 및 계획적인 물관리 등 사전 대비를 철저히 실시해 일소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