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13 : 물건을 손수 운반할 때 높이 차이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한다.
• 왜(WHY)
물건이나 농산물을 손수 운반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며 파손되는 경우가 많다. 농업인이 짐을 옮기면서 짐을 떨어뜨리거나 낙상을 입거나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들고 내리는 동작을 최소화해 이러한 문제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짐을 들고 내리는 것을 피함으로써 피로를 줄이고 농산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는 것은 가장 힘든 유형의 작업 중 하나이며 허리 부상의 주요 원인이다. 들어 올리는 동작을 피함으로써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물건이나 농산물을 특정 작업 구역에서 다른 작업 구역으로 옮길 때는 같은 작업 높이로 운반한다. ②물건이나 농산물을 작업대나 플랫폼에 올려놓을 때 높이 차이를 줄여준다. ③높이를 변경하지 않고 물건이나 농산물을 옮길 수 있는 운송 차량이나 이동식 격자 선반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작업대와 같은 높이의 롤러 또는 트롤리를 사용한다. ④최소 높이 차이로 적재나 하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차량 베드의 높이를 적재 영역의 높이와 일치시킨다.

• 협동 증진 방안
무거운 물건이나 농산물의 운반 시 가능한 한 같은 높이로 운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이는 차량에 적재하거나 하역할 때 또는 농산물을 포장할 때도 유용하다.
물건 운반을 위해 높이를 조정할 수 있는 기계식 리프팅 장치를 구입한다. 리프트 트럭, 롤러, 컨베이어를 예로 들 수 있다.

• 추가 힌트
-물건이나 농산물을 다른 플랫폼이나 작업대 간에 옮길 때는 플랫폼이나 테이블을 서로 가까이 배치한다. 그런 다음 같은 높이로 물체를 옮기기가 한결 쉬워진다.
-리프트 트럭, 롤러, 컨베이어는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모든 부품을 점검한다.
-큰 품목을 지면에 놓을 경우 요크, 자루 또는 저수준 팔레트 트롤리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높이로 운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물건이나 농산물을 작업 높이에서 옮길 것. 기계장치를 사용해 작업 높이로 올리거나 내린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