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10 : 자재, 농기구, 작물을 보관하고 옮기기 위해 이동식 보관 랙 또는 바퀴달린 스탠드를 사용한다.
• 왜(WHY)
특정 작업 영역에서 다음 작업 영역으로 다량의 품목을 운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품목을 이동식 격자 선반으로 옮기면 불필요한 왕복을 피할 수 있다.
이동식 격자 선반으로 작업 품목을 운반하면 왕복 횟수는 물론 자재 취급 작업 횟수도 줄어든다. 왕복 횟수와 함께 자재 취급 횟수도 줄어들어 작업 품목의 손상도 줄일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바퀴가 있고 동시에 여러 개의 품목을 옮기는데 사용할 수 있는 격자 선반을 사용한다. 적재와 하역이 쉬운 이동식 격자 선반을 구매하거나 설계한다. ②물자나 농산물 취급에 사용되는 테이블이나 스탠드에 휠을 고정시킨다. 그런 다음 이를 사용해 특정 작업 구역에서 다른 작업 구역으로 품목을 운반해 불필요한 적재나 하역을 피할 수 있다. ③바퀴 달린 선반이나 스탠드를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의 레이아웃을 배열한다. 필요한 경우 통로에서 장애물을 치운다. ④이동식 격자 선반에 놓을 수 있는 용기, 포장, 가방, 바구니를 선택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예를 들어 많은 양의 농산물을 취급하기 위해 다수의 유사한 격자 선반을 사용하는 경우, 격자 선반을 표준화한다. 마찬가지로, 많은 용기가 물자나 농산물을 옮기는 데 사용될 경우 용기를 이동식 격자 선반에 쉽게 놓을 수 있도록 표준화한다.

• 추가 힌트
-운반되는 물자나 농산물에 특별히 적합한 이동식 격자 선반을 만드는 것이 유용하다. 이 작업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지만 격자 선반은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므로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휠 유지 보수가 매우 중요하다. 휠을 잘 유지 보수하면 밀고 당기기가 더 쉬워진다.
-여러 개의 품목을 담을 수 있는 간단한 트레이가 매우 유용한 경우가 많다.

• 기억해 둘 사항
이동식 격자 선반은 물자 취급이나 운반시간 단축의 중요한 해답이다. 이동식 격자 선반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