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위해 직관성과 접근성 강화

6일부터 시작된 고령층 백신접종 사전예약기간에 맞춰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누리집(http://www.ips.go.kr)이 개편됐다.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예방접종도 예약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바로가기’ 메뉴를 별도로 배치했다. 바로가기를 선택해 백신접종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1·2차 접종에 대한 1일 전 사전안내와 당일 접종 주의사항 안내, 3일 후 이상반응 대처방안을 네이버 앱과 카카오톡·토스 또는 문자메시지로 안내받을 수 있다. 이번 개편은 특히 고령층이 알림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기능을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접근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향후 정부24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 전자서명인 일명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지난 3월29일 알림서비스를 개통한 국민비서는 백신접종 예약정보는 물론 건강·교통·교육 등 다양한 생활정보를 개인에게 메시지로 안내하고 있는데, 5월 현재 알림서비스 신청자 수는 14만여 명에 이른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번 국민비서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쉽게 신청하고, 백신접종 예약도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국민비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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