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는 중세 이탈리아 피렌체의 명문 가문으로 막강한 재력으로 예술가와 철학자를 후원하고 정치․ 과학 등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교류와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메디치 가문의 도움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등을 배출한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가장 먼저 르네상스를 꽃 피울 수 있었다.

얼마 전 비위생적인 중국 김치공장의 모습으로 중국산 김치의 주 소비처인 식당 김치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아졌다. 우리나라의 김치업체는 대부분 중소업체라 중국산과 경쟁하려면 인건비 등 생산비를 줄이는 게 급선무고, 김치는 양념혼합에 가장 많은 노동력이 투입된다.

며칠 전 방문했던 스마트 김치공장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김치, 중국산 김치와 가격경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대기업 삼성이 김치공장의 스마트화를 후원, 삼성의 IT기술을 노동력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양념혼합에 적용한 김치공장이었다. ‘대중소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김치공장을 구축한 업체 대표는 “시설 구축 후에 시간은 절반으로 생산성은 2~3배로 좋아졌다”며 고마워했다.

대기업과 중소업체의 상생의 효과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안전한 식탁과 건강으로 귀결된다. 우리 사회전반에 더 많은 상생과 협력의 메디치 효과를 만들고 더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가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