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신품종 통일병 육성으로 식량증산에 성공한 녹색혁명,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시설하우스 확산을 가능케 한 백색혁명에 이어 농업계는 또다른 혁명을 맞이해야 할 때가 도래했다. 바로 탄소중립, 이른바 탄소혁명이다.

정부는 실질적인 온길가스 배출을 제로화하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전산업계의 추진전략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월16일 국회 농해수위에 출석한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탄소중립을 위한 10년 로드맵을 상반기에 완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고, 농촌진흥청도 관련부서를 곧 신설할 것이란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자체도 탄소중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학습단체 회원 30%에게 올해 관련교육으로 의식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물론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해결될 순 없는 일이다. 농업인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탄소중립의 성패를 결정할 것이다.

탄소를 줄이는 건 농법과 자재의 변화가 반드시 뒤따를 수밖에 없다. 새로운 변화에는 무릇 크든 작든 불편함이 반드시 따른다. 익숙한 농법과 자재를 단번에 바꾸기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녹색혁명과 백색혁명의 성공적인 정착엔 그 기존의 편함이 아닌 기꺼이 불편함을 선택한 농업인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국가적인 어젠다에 농업인들이 앞서 나선다면 공익적 역할로 존재감을 높일 기회이기도 하다. 탄소중립은 지금도 이미 마지노선이다. 농업인들이 선두에 서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