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➌ : 강, 운하, 도랑 위에 충분히 넓고 안정적인 교량을 건설한다.

▲ 튼튼한 난간이 있는 강 위의 교량. 상판은 사람과 농산물을 운반하기에 충분한 넓이를 제공한다.

•왜(WHY)
운하나 도랑의 안전한 다리는 사람들의 안전한 통행과 효율적인 농산물 운송에 필수적이다. 밭이나 도로 가장자리의 작은 도랑조차도 적절한 다리가 필요하다. 도랑을 뛰어넘거나 죽은 나무줄기와 같은 부적절한 자재를 임시교량에 사용하면 사고로 농산물이 손상될 수 있다. 임시 교량에 사용되는 모서리가 날카로운 자재는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좁거나 험하거나 미끄러운 운반로 또는 노반은 물자의 운반에 지장을 준다. 농산물이 손상되거나 귀중한 농기구가 파손될 수 있으며 사고의 위험이 높아진다.

•어떻게(HOW)
①농경시설과 밭으로 향하는 통행로와 운반로를 점검한다. 운하와 강뿐만 아니라 밭과 도로 가장자리의 도랑에 다리가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 점검한다. 교량은 농산물과 기계를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적이고 넓어야 한다. ②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다리를 건설한다. 되도록이면 더 넓게 만들어야 한다. 운하나 강 위의 큰 교량에는 단단한 손잡이를 추가한다. 교량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량 프레임을 강화한다. ③다리로 이어지는 운반로를 따라 높이 차이를 제거한다. 운반로의 노면을 평탄하게 만들고 장애물을 치운다. 널빤지나 기타 튼튼한 재료를 사용해 노면을 덮어준다.

▲ 작은 개울이나 좁은 도랑이 있는 경우, 튼튼한 교량은 농산물 운반을 원활히 할 수 있다.

•협동 증진 방안
같은 공동체의 농업인들로 팀을 구성하고 그들로 하여금 협업해 운하와 강의 다리를 점검하도록 격려한다. 현지인들과 협의해 공동으로 새로운 교량을 설계하고 건설하거나 기존 교량을 개량할 수 있다. 지역사회 지도자나 현지 당국과 협력한다. 작은 도랑의 경우 지역사회에서 찾은 모범 사례를 따른다. 이웃과 공동으로 썩거나 손상된 다리 부분을 보수한다.

 

▲ 안전한 운반을 위해 넓은 강에 걸쳐 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교량을 건설한다.

•추가 힌트
-임시 소형 교량을 사용하는 경우, 적절한 자재로 제작되고 미끄럽지 않아야 하며, 바퀴 달린 장비가 통과할 수 있을 만큼 넓고 튼튼해야 한다.
-운하나 강 위의 각 교량 아래 공간은 보트가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을 만큼 넓어야 한다. 도랑 위 다리의 경우, 물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다리 아래 공간을 적절히 확보해야 한다.

•기억해 둘 사항
안정적이고 넓은 교량은 농업인에게 안전한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