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 발간

2019년 현재 반려가구는 591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6.4%다. 반려동물 종류는 반려견 83.9%, 반려묘 32.8%, 어류/열대어 2.2% 순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펫푸드의 생산·출하 실적, 수출입 현황, 유통 및 판매구조, 소비자 동향과 트렌드 등을 담은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펫푸드 생산량은 2019년 10만9781톤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고 2017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반려견 사료는 6만,956톤(전체 펫푸드의 58.3%)으로 전년 대비 5.3% 증가, 반려묘 사료는 4만5784톤(전체 펫푸드의 41.7%)으로 전년 대비 36.5% 증가했다.

모든 종류의 반려동물 사료 생산량이 증가한 가운데 반려묘 사료가 최근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1인 가구 증가로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반려묘를 양육하는 가정이 증가한 것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2020년 펫푸드 수출액은 6749만 달러로 전년 대비 83.5% 증가했으며, 총 수입액은 2억 7073만 달러로 11.9% 증가했다. 최근 수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국산 펫푸드의 경쟁력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국내 주요 제조사가 제조공장을 증축하고 본격적으로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서면서 2019년부터 일본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국가별 펫푸드 수출액은 일본이 2,455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6.4%를 차지했고, 이어서 태국 1만7795만 달러(26.4%), 베트남 5683만 달러(8.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8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펫푸드 구입 시 중요 구매 고려요인은 반려동물의 기호도(잘 먹는지 여부)가 4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가격(9.3%), 청결 관리 용이성(8.9%), 브랜드(7.5%), 구입 및 주문 편리성(7.5%), 전문가 추천(6.9%)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견과 반려묘 모두 기호도가 가장 중요한 구입 고려요인이었으나, 반려견의 경우 가격과 구입·주문 편리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반려묘는 청결관리 용이성, 전문가 추천 등이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