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발생한지 1년이 되도록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최근에는 1천 명대를 오르내리며 국민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 불황의 늪이 지속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강화된 방역조치로 인해 국민들의 소비가 줄고, 이는 생산활동에 영향을 미쳐 국가경제도 얼어붙었다.

농업계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시장개방과 식문화의 서구화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로 국산 농산물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설을 앞두고 농업인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설 대목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추석명절에 정부가 농수산물 선물 가액을 일시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청탁금지법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농수산식품 소비가 크게 증가한 바 있어 농업인들은 올 설 명절에도 이 같은 조치가 이뤄지길 희망하고 있다. 농업인단체들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작년 한 해 코로나19와 자연재해에 따른 국내 농산물 소비감소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설 명절에 농축산물 선물 가액 상향 조정으로 소비 진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상품구성과 예약판매, 배송기간 등을 고려한다면 신속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귀성객들이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된다. 명절에 가족친지와 정을 나누는 일이 힘들어지고, 선물로 대신하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얼어붙은 농식품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신속하고 유연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