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2900억 투입해 지역 맞춤형 녹색전환 진행

환경부는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지 25곳을 선정하고 내년부터 기후탄력, 온실가스 감축, 대기오염 저감 등 지역 맞춤형 녹색전환을 본격화한다.

이 사업은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 분야 사업들을 융·복합하는 지역 맞춤형 환경개선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대상지 25곳은 사업목적과 예산 규모 등을 고려, 지역 환경현안 해결뿐만 아니라 도시의 녹색전환을 위해 3개 이상 환경 분야 사업이 결합한 종합선도형 5곳과 지역 맞춤형 기후·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해결형 20곳이다.

종합선도형 5곳은 경기 화성, 전북 전주, 전남 강진, 경북 상주시, 경남 김해 등이며, 문제해결형 20곳은 경기 6곳(부천시, 성남시, 안성시, 안양시, 양주시, 평택시), 전남 3곳(순천시, 장흥군, 해남군), 강원 2곳(강원도 등 6개 지자체 공동, 강릉시)을 비롯해 충북(진천군), 충남(공주시), 전북(장수군), 경북(포항시), 경남(밀양시), 인천(서구), 광주(동구), 부산(사하구), 제주 각 1곳씩 선정됐다.

스마트 그린도시 25곳의 사업은 내년부터 2년간 시행되며 총 사업비 규모는 2900억 원이다. 종합선도형으로 선정된 5곳에는 각각 사업비 167억 원(국비 100억 원, 지방비 67억 원)이 지원된다. 문제해결형으로 선정된 20곳에는 각각 사업비 100억 원(국비 60억 원, 지방비 40억 원)이 2년간 순차 투입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세부 시행계획 검토 및 지방재정 심의 등을 거쳐 투자 규모를 확정하면서 스마트 그린도시 시행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선정된 25곳의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과 연계사업 등을 통해 약 3000개의 일자리(건설, 관리단계)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25곳은 도시의 녹색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되며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 스마트 자원화 시설 등 세부 사업을 통해 연간 2만7000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그린뉴딜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전반적인 도시 환경문제를 개선하고 그린뉴딜과 지역균형 발전을 확산시킬 전망이다.

환경부 김동구 녹색전환정책관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의 추진체계가 강화되고 도시의 환경 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고 그 성과가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보다 세밀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