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에도 각종 자격증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도시농업의 부상과 지난 3월 ‘치유농업 연구 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자치단체와 농촌진흥기관들이 도시농업관리사와 치유농업사 양성의 선점에 나서면서 자격증 취득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농촌마을에 태양광이 늘어나면서 전기안전 관련 자격증도 인기 종목이다.

이밖에도 농산물품질, 농화학 분야, 유기농, 버섯 등 각종 작물재배, 친환경, 원예, 화훼, 약용식물관리, 수목치료, 나무의사, 식물보호, 드론 등 농업관련 분야의 자격증은 넘쳐난다. 모 대학의 농과대학 수목치료사 과정의 경우 지난해 개설하고, 수강생이 적어 폐지를 검토했으나 올해는 모집인원의 3배가 몰렸다. 그만큼 내년에는 농업관련 자격증 과정을 더 늘릴 계획으로 전해진다.

이제 농업분야에도 자격증 홍수 시대를 맞고 있다. 문제는 힘들고 지친 농민들에게 실효성 없는 자격증이 넘쳐나면서, 경제적·시간적 낭비 등의 또 다른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취업이나 수익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자격증을 위한 자격증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무늬만 자격증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함께 농촌과 농민에게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는 건강한 자격증의 검증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