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장, 정세균 총리와 농업애로와 식량안보방안 논의

▲ 지난 22일 농업인단체장들은 서울 총리공관에서 정세균 총리와 농업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식량안보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김인련 회장을 비롯한 농업인단체 대표들이 지난 22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제22차 총리와의 목요대화를 가졌다.

이날 목요대화에서 농업인단체장들은 코로나19 장기화, 집중호우, 태풍 등 연이은 악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지원 필요사항을 논의했다. 또 풍수해 피해 농가의 경영안정과 국민 먹거리 지원 등을 위해 필요한 지원과 함께 농작물재해보험 개선 등을 요청했다.

김인련 회장은 “코로나19 피해대책의 일환으로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신보의 금리대출인하가 농업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인사를 전했다.

정 총리는 재해복구를 위해 추진 중인 정부정책을 설명하고, 11월부터 벼‧밭작물에 대한 재해보험금을 지급하는 등 영농재개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재해복구를 위한 정부 지원은 ‣영농재개를 위한 살충제‧영양제 등 할인 공급, 농기계 수리지원, 복구지원 일손돕기 등 ‣금융지원으로 농축산경영자금의 이자감면·상환연기, 신규 재해대책경영자금 지원 ‣ 재해보험금은 과수,원예시설 보험금 지급과 벼‧밭작물 보험금 11월 지급 ‣흑백수, 수발아 등 피해벼에 대해 매입 추진 등이다.

농업인단체장들은 코로나19의 장기화, 기후변화 심화에 따라, 식량의 안정적 공급대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정 총리는 “식량 자급률을 제고를 위해 노력하며 제2차 농식품분야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을 연내에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업인단체장들은 지역별 위험 수준에 맞는 적정보험료 부과 필요 등 농작물재해보험제의 개선도 요구했다.

이에 정 총리는 “보험요율과 보장수준의 적정화로 보험제도의 수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연말까지 ‘재해보험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총리는 “농업과 농촌을 지키고, 농업인의 권익을 향상하는 것이 ‘국민을 위하는 길’이고,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올해 추석 명절에 한해 한시적으로 상향한 청탁금지법상 농축산물 선물가액상한액을 10만원에서20만원의 연장요구에 대해 효과를 면밀히 분석해 지속 여부를 검토할 뜻도 내비쳤다.

정 총리는 “국민이 밥심으로 힘을 내야 국난극복이 가능하다”며, “건강한 국민의 먹거리를 보장하고, 취약계층이 끼니 걱정을 하지 않도록 농식품바우처를 중심으로 도농이 상생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참석한 농업인단체장들은 김인련(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회장), 임영호(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정한길(농민의길 상임대표), 고문삼(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 하태식(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김제열(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박흥식(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옥임(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등이며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