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된 수출 재개…8월 말 지난해 90%까지 회복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대표 화훼 수출 품목인 ‘접목선인장’ 수출이 무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9년에는 미국, 네덜란드, 캐나다, 일본 등 16개 나라에 406만3000달러(약 48억 원)의 접목선인장을 수출했지만, 올해 3월부터 시작된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과 각 나라의 수출 중단 조치로 현지 수송이 마비되고 항공 수송이 어려워져 수출이 멈추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주력 시장인 미국이 수출 중단 조치를 완화하면서 4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수출이 다시 시작돼, 8월 말 기준 지난해 90%(금액 기준) 수준까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접목선인장 품종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양하면서도 선명한 색상 덕분이다. 빨강, 노랑, 주황, 분홍 등 또렷한 색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작은 화분(소형 분화) 상품으로 해외 소비자에게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다.

농진청이 육성한 접목선인장으로, 진한 붉은색의 ‘구홍’, ‘불빛’, ‘아홍’을 비롯해 노란색 ‘아황’, 분홍색 ‘연빛’, 황적색(누런 적색) ‘두울’, ‘아울’ 등이 수출 주력 품종으로 활약 중이다. 현재 국산 접목선인장 국내 품종 보급률은 100%이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약 70%에 이른다. 지난 30년간 누적 수출액은 8142만9000달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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