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풍당당-포천시의회 박혜옥 의원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역대지방선거 중 가장 높은 여성당선자를 배출했다. 광역의회는 19.4%, 기초의회는 무려 30.8%를 기록했다. 2014년 지방선거보다 각각 5%p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렇듯 지방의회에서 여성의원 증가는 여성의 실질적 대표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 이외에도 국회의원과 단체장에 진출할 후보군이 확대됐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이에 본지는 지방의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여성의원을 만나본다.

 

중요성 커지는 먹거리의 생산자 위한 기본소득 도입 필요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공공산후조리원 등 현안에도 발벗고 나서

 

▲ 박혜옥 의원은 오랜 시민운동으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포천현안에 합리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대적인 교체를 이뤄냈다.
현재 7명의 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포천시의회는 직전 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명일 정도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5명의 민주당 의원이 당선됐고 거기다 모두 초선의원으로 구성됐다. 경험이 부족할 수 있단 우려가 있었지만 지역에서 오랫동안 일해온 일꾼들이다. 나도 여성회,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주민자치위원, 교육문화사회적협동조합 등 NGO활동을 20년 넘게 해왔다. 시작부터 함께 한 교육문화사회적협동조합은 시민의식 변화를 이끌고자 인문학 강의를 해왔던 게 특히 기억에 남는다. 정치인은 아니었지만 큰 틀에서 보면 생활정치를 펼쳤다고도 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지난 4대 의회까지 8명의 의원이 활동했지만 5대 의회는 7명으로 줄어 15만 포천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균형발전과 접경지라는 이유로 각종 규제에 묶여 발전에 차질을 빚었던 점에 비춰볼 때 의원 확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경기도는 농민기본소득 도입 논의가 활발하다.
포천도 마찬가지다. 도농복합지역인 포천은 농지가 감소세인데다 기존 농업도 위축되고 있다. 농업은 하나의 직업이 아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식량위기론에서 보듯 농업 붕괴를 막고 농업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농민기본소득이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농가가 아닌 농민 개개인에게 지급하는 기본소득이 여성농업인, 고령층, 미성년자 등이 소외될 우려를 불식한다는 점에서도 맞다고 본다. 포천은 농가보다 농민이 4000여 명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도입이 수월한 편이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 진행 등이 차질이 빚어진 점은 안타깝다.

-포스트 코로나에서 로컬푸드를 축으로 한 지역푸드플랜이 더욱 조명받고 있다.
현재 용정산업단지에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건립 중이다. 로컬푸드직매장도 있지만 개별적으로 운영돼 한계가 있어 먹거리의 생산·가공·공급·소비 全단계를 관리할 수 있어 지역푸드플랜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걸로 기대한다. 포천은 접경지역에 군부대도 많아 군납 등의 원활한 공급과 경기북부권 학교급식에 유리해 포천 농업인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리라 본다.

영양상태가 취약한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최대 10종의 식품을 지원하는 영양플러스사업도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대형유통업체에게 일괄적으로 맡겨왔다. 행정사무감사에서 포천의 농특산물을 전혀 이용하지 않은 점을 지적해 시 차원에서 이를 개선하기로 확답을 받았다. 또한 시장 직속의 공공급식(먹거리) 심의위원회에서 부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생활협동조합에서 오랫동안 일했었다. 생활협동조합 취지란 게 지금 추진 중인 지역푸드플랜과 맞닿아 있다. 먹거리 생산자로서의 농업인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환경을 위해서라도 농업인의 역할은 막중하다.

-2년의 임기가 지났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업을 말해달라.
임기를 시작한 직후 경기도의 공공산후조리원 공모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행히 공모에 선정돼 내년에 공공산후조리원이 개원한다. 설계단계부터 적극 참여해 산모와 아이를 위한 쾌적성에 포커스를 맞춰 경관, 접근성, 신속한 의료처치 등 모든 점을 고려했다. 공공산후조리원은 운영 시 발생하는 적자를 도와 시가 분담하고, 이용료는 민간의 2주간 평균금액인 230만 원의 70% 수준인 170만 원으로 우선 책정했다. 먹거리도 중요한 만큼 식재료도 포천 농특산물을 우선 쓰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