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급식 빅데이터 시범사업 분석결과 발표

▲ ㅇ

국방부가 2019년 9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육군 1개 대대 취사식당에 급식 자동측정 시스템을 설치해 장병들의 메뉴별 배식량(식판에 자율배식한 양)과 잔반량(먹고 남긴 양)을 측정·분석한 ‘급식 빅데이터 시범사업’ 분석 결과가 나왔다.

메뉴별 배식·잔반량 자동측정은 인공지능을 통해 음식의 종류를 인식하고, 3D 스캔을 통해 부피를 감지하는 기술을 활용했다.

먼저 육군 1개 대대를 대상으로 장병들의 식사량을 분석한 결과, 밥은 평일 점심(96g)에 가장 많이 먹고, 주말 저녁(67g)에 평일 점심 대비 70% 수준으로 가장 적게 먹었다.

▲ ㅇ

특히 주말저녁에는 식판에 담은 양(배식량)의 23%(20g)를 남기는데, 주말 오후 PX 이용과 점심을 이용한 행사 등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시범사업 기간 급식한 203개 메뉴 중 잔반이 거의 없는 메뉴 상위 10개는 김자반, 단호박튀김, 비엔나소시지야채볶음, 계란말이 등이었다. 반면, 우삼겹된짱찌개, 민대구탕, 뿔소라갑오징어야채무침, 꽁치무조림 등은 장병들이 남긴 양이 많은 품목으로 분석됐다.

▲ ㅇ

생선·조개류(어패류)로 만든 국류의 경우, 홍합탕, 전복갈비탕, 쇠고기미역국 순으로 잔반이 적었으며, 민대구탕, 광어매운탕, 북어채국 등이 상대적으로 배식대비 잔반이 많은 메뉴들이었다.

▲ ㅇ

쌀은 요일 및 끼니를 모두 포함해 평균 99g을 배식하는데, 이 중 90g은 먹고 9g은 버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기존에 1끼당 110g이었던 기준량을 2020년부터 100g으로 조정하는 대신, 장병선호품목을 증량(오리, 낙지 등)하고 신규품목을 도입(소양념갈비찜 등) 하는데 사용했다.

국방부는 이러한 데이터 분석결과를 인트라넷(국방 빅데이터 포털)에 탑재하고, 6월부터 각 군별 영양사와 주요 급식 관련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 분석결과는 메뉴 편성 또는 장병 섭취량을 감안한 식재료 청구량 조정 등 급식운영에 활용하고, 동일한 식재료라도 장병들이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기존 조리법을 보완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시범부대 급식 담당 중사는 “이 사업을 통해 향후 장병들의 급식 만족도와 급식운영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급식의 맛 뿐 아니라 영양 측면에서도 1일 영양소 섭취목표를 고려한 균형적 급식을 제공하고, 이와 병행하여 장병 대상 식생활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금번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급식 자동측정 시스템을 3개 부대에 추가 설치해 급식량 데이터의 양과 질을 높이는 등 장병 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