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센터에서는 -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유병옥 소장

서산시는 온화한 해양성 기후, 풍부한 일조량, 유기물 함량이 높은 황토 토질 등 작물재배에 적합한 환경을 갖춘 농·수·축산자원이 풍부한 지역이다. 전국 식량 생산의 대표적인 요충지로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다양한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서산6쪽 마늘 등 지역특산물 활성화

 1:1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교육

▲ 유병옥 소장은 화끈한 소통의 지도자다. 업무추진에도 거침이 없고 직원들과의 소통도 원만하단 평가를 받고 있다.

▶서산지역의 특산물은?
드넓고 비옥한 간척지 등에서 자란 쌀은 전국 쌀 생산량의 2위를 차지할 만큼 우리나라 식량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항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함량이 풍부해 항암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서산6쪽마늘과 생강의 주산지이며, 타 인삼에 비해 사포닌 함량이 월등한 6년근 인삼이 재배되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달래와 균일한 모양, 단단한 육질, 아삭한 맛이 일품인 황토 알타리무, 팔봉산을 중심으로 한 감자, 향이 특색인 서산냉이 등 계절별로 다채로운 농산물들을 생산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지역먹거리 선순환을 위한 ‘푸드플랜’ 구축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던데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인 ‘푸드플랜’은 외부조달 먹거리 체계를 내부조달로 전환하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먹거리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푸드플랜 정책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푸드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통해 직매장 확보와 시민들의 로컬푸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이미 로컬푸드의 연중 안정공급과 농가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한 로컬푸드 출하회를 조직했고, 연간 100농가를 추가하여 2022년도에는 300농가의 조직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농산물의 안전성을 위해 서산시 로컬푸드 자체인증제를 도입했고 로컬푸드 생산농산물은 자체인증제를 거쳐 로컬푸드 매장과 공공급식에 공급할 예정이다.

▶지역특산물인 서산6쪽마늘 활성화 방안은?
서산시 대표 농특산물인 서산6쪽마늘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장려금(2,000원/kg)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량품종 유지를 위한 주아수매, 수확 후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건조, 저장시설을 지원해 6쪽마늘의 보존과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2년간 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을 설치하고 320가지 성분의 농약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를 갖춰 ‘서산시에서 생산한 농산물이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서산 농특산물의 안전성 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

▶여성농업인 농기계교육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고 들었다.
우리 센터는 여성농업인 증가와 함께 더욱 심화되고 있는 농촌의 고령화와 일손 부족 등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여성농업인이 농업기계를 직접 농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교육을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다.
금년에 실시하는 ‘여성농업인 농업기계 교육’은 농업기계의 취급과 조작능력 배양을 통해 자가 정비능력을 향상시키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문강사와 1:1실습교육으로 추진하여 여성농업인이 농업기계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생활개선서산시연합회원들의 자랑과 앞으로 육성계획은?
서산시연합회와 함께 읍·면·동별 고령 독거노인 2명을 선정해 대상자의 여건에 맞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해 우리 이웃의 사회적 소외감을 줄여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매년 충남도에서 개최하는 생활개선동아리 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건강생활 연구회’를 통해 건전한 여가 활용과 농작업 피로 회복을 통해 활력 넘치는 농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