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아이돌봄서비스 상호존중 간담회 개최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지난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자와 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간담회를 개최했다.

상호존중 간담회에 참석한 이용자와 아이돌보미는 전국의 이용자와 아이돌보미를 대표하여 이용자‧아이돌보미 간 상호존중 수칙을 교환했다. 이 수칙은 지난 4월에 발표한 ‘안전한 아이돌봄 서비스를 위한 개선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안전한 돌봄 ▲올바른 양육 ▲성실한 서비스 제공과 이용 의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이용자와 아이돌보미가 아이돌봄 누리집(www.idolbom.go.kr) 로그인 시 수칙 열람을 필수항목으로 확인하도록 하여 수시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돌봄 누리집에 새로 가입하는 경우에도 본 수칙을 휴대폰 문자서비스로 안내할 예정이다.

수칙 제작에 참여한 아이돌봄 전문가 황혜신 교수(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는 “이용자와 아이돌보미가 서로 지켜야 할 내용이 담겨 있는 상호존중 수칙을 통해 서로 존중하는 아이돌봄 서비스 문화가 조성되고, 안전한 돌봄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구로구에 거주하며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 이용자는 “아이돌보미 선생님의 돌봄노동의 어려움을 알고, 부모가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서로 이해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기쁘고,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자주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정옥 장관은 “돌봄의 가치가 제대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문화를 만들기 위해 돌봄노동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가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돌봄 서비스를 위해 아이돌보미의 근로조건 등 돌봄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