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 농협중앙회장, 예산군 피해 농가 지원대책 논의

▲ 홍문표 의원

지난 13일 갑자기 내린 충남 예산군 과수농가 우박피해 농가에 대한 긴급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홍문표의원은(예산·홍성) 농협중앙회에 우박 피해에 대한 긴급 피해복구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자회사 대표 일행과 함께 지난 17일 예산군 신암면 송원농장 등을 방문해 피해현장을 둘러보고 피해 농가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에 내린 강풍과 우박으로 인해 예산군 고덕면, 신암면, 덕산면 일대 사과, 배 225농가, 221.5ha가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농장방문에는 홍문표의원과 황선봉 예산군수, 허승욱 충남도청 정무부지사, 문석호 농림축산식품부 재해보험정책 과장 등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지원 대책을 논의하며 자연재해에 발 빠르게 대처했다.

현장방문을 주선한 홍문표의원은 “최대한 신속히 피해실사를 걸쳐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된 농가는 보험금을 현실에 맞게 조속히 지급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보험에 미 가입된 농가에 대해서도 정부와 농협이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1억500만원에 달하는 살균제(병해예방), 생육촉진제 등의 무상지원과 대체작물 전환시 종자무상지원, 가을 수확기 판로 확보,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 요청시 50%선 지급, 피해 해당조합 무이자 지원, 피해 농가 신규자금 대출시 최대 1.0% 우대금리적용지원, 피해농가 기존대출 이자 및 할부상환금 최대 1년 유예 등의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 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