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공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공동연구 수행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박현출)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황정환)은 도매시장 단기 유통 농산물 선도유지 환경기술 개발을 위한 MOU 체결 및 협업연구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새롭게 건축될 대규모 도매시장 내에서 단기 유통되는 농산물의 품질유지를 위해 관련 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와 협업, 국내 도매시장의 선진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도매시장 유통 농산물의 수확후 품질 유지를 위해 양 기관은 협업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3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하기로 협약을 했다.

미래 도매시장 유통환경 변화에 대비한 차별화된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관련 기관의 협업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동안 도매시장내 유통되는 농산물은 품질관리를 위한 시설여건이 미흡해 도매권역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과학적인 수확 후 품질관리 방안이 접목돼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계절별로 반입되는 주요 채소류는 온도 관리가 되지 않는 도매시장 내에서 높은 온도에 방치되어 품질이 저하됐지만, 본 공동연구를 통해 품목별로 최적의 온도 조건을 설정, 보다 과학적인 유통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채소류 및 과일류 최적 유통환경 조건 형성으로 생산자 및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선진화된 신유통 모델 개발 및 적용으로 선진화된 도매시장 농산물 유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저온유통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한 전단계의 일환으로 도매시장내 계절 맞춤형 ‘정온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최적의 유통환경을 조성해 농산물 손실을 최소화한다.

도매시장 ‘정온시설’ 내에서 유통 거래되는 농산물은 보다 신선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기존의 유통 농산물과 차별화를 이룰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최상의 품질 유지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