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5월7일까지 ‘제3회 궁중문화축전’ 개최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과 종묘에서 다양한 궁중문화를 즐길 수 있는 ‘제3회 궁중문화축전’을 오는 28일부터 5월7일까지 개최한다. 

‘제3회 궁중문화축전’에는 궁중문화의 전통과 역사 그리고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연·의례·전시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특히, 올해는 1897년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해 덕수궁을 중심으로 대한제국을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들도 관람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 기념 ‘대한제국을 만나다’
오는 28일 오후 7시 30분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제’에서는 제3회 궁중문화축전의 주제와 주요 프로그램을 미리 만날 수 있다. ▲ 고종황제가 황제의 대례복을 입고 올린 즉위식을 재현한 ‘대한제국 황제 즉위식’ ▲ 고종황제와 외국공사와의 외교적 접견을 재현한 ‘대한제국 외국공사 접견례’ ▲ 대한제국 선포에 담긴 꿈과 희망을 연주하는 ‘대한제국 음악회’를 즐길 수 있다. ▲ 고종황제가 즐겨 마셨던 향기로운 커피 ‘가배’ 한잔을 마시며 여유를 즐기는 ‘대한제국과 가배차’ ▲ 대한제국 황실 유물을 감상하는 ‘대한제국실 상설전시’ ▲ 고종과 흥선대원군 등 조선 말 왕실 인물들의 파란만장한 역사 이야기를 그린 ‘야외 궁중극’ 도 만나볼 수 있다.

□ 음악으로 즐기는 궁궐
여행이번 축전에는 아름다운 궁궐을 배경으로 한 다채로운 선율의 음악도 준비되어 있다. ▲ 야경과 주변경관이 어우러져 은은한 멋을 풍기는 경회루에서 펼쳐지는 ‘경회루 야간음악회’ ▲ 수정전을 배경으로 전통 공연을 만날 수 있는 ‘고궁음악회’와 ‘수정전 해금공연’ ▲ 종묘의 야경과 은은한 조명아래 장엄함이 살아있는 ‘종묘제례악 야간공연’ ▲ 국내 무형문화재 공연과 함께 베트남 마지막 봉건왕조인 후에 왕조의 궁정 음악인 ‘냐낙’(Nha nh?c)을 접해볼 수 있는 ‘무형문화유산 공연’ 등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궁중문화축전은 궁궐을 매개로 문화예술과 사람이 소통하는 대표적인 문화유산 축제로,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가 우리 문화유산과 현대문화가 함께 어우러지고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현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