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도계장 소독 전경 모습 (출처 대구광역시)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전남 해남 및 충북 음성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AI가 충북 청주, 경기 양주 등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 되는 등 확산 조짐을 보임에 따라 AI 유입 방지를 위한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고병원성 AI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AI 방역대책상황실 운영을 강화하고, 가금류에 대한 상시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의심축 신고 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농협의 공동방제단을 동원하여 소독을 지원하고, 관내 축산농가, 도계장 및 철새도래지에 대해서는 보건환경연구원 소독차량을 이용해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중규모 이상의 농가와 축산 관련 시설 및 단체에는 자율방역을 철저히 시행토록 홍보할 방침이다.

대구시 김형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닭․오리 등 가금류 사육농가에서는 지속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농장에 출입하는 모든 사람과 차량에 대한 통제와 철저한 소독을 당부드린다”며, “특히, 불필요한 축산농가 모임과 철새도래지 및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 방문을 자제하고, 가금류와 접촉 시에는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한편, 의심증상이 있는 가금류 발견 시 즉시 신고(1588-4060)하여 초동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