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인에게 희망을! 국민에게 행복을!

산과 나무를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해 산림행정에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임업인에게 희망을, 국민에게 행복을 드리기 위해 올 한 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산림자원의 잠재적 가치를 높여 지속가능한 산림이용의 토대를 만들겠습니다. 양묘시설 현대화와 숲가꾸기 품질 강화, 경제림 육성, 산림탄소 상쇄사업 활성화를 통해 산림자원의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습니다.

둘째, 산림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활성화 정책으로 임업인 여러분에게 희망을 드리겠습니다. 한-중 FTA 체결에 따른 피해 최소화와 경쟁력 향상 대책을 마련하고, 목재산업 대외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산림복지 서비스의 확대와 품질 향상으로 국민 여러분에게 행복을 드리겠습니다. 산림휴양‧복지시설과 산림치유‧교육시설을 늘려나가고, 생활권 도시숲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불합리한 규제들을 과감하게 개선하여 임업을 비롯한 각종 기업 활동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생태적 산지이용’ 체계를 마련하고, 불합리한 규제들을 개선해 기업투자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산림재해를 최소화하여 산림을 보호하고, 국민 여러분의 안전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산사태 우려지역 실태조사와 세계산불총회 개최를 통해 효과적인 재해예방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여섯째, 글로벌 산림협력으로 국격을 높이고, 한반도 통일 시대의 첨병이 되겠습니다. 목재바이오매스 조림과 한국형 REDD+ 사업을 동남아 지역에 확대하고, 세계식량농업기구(FAO)와 협력해 북한 산림복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국민 여러분 모두에게 ‘개방‧소통형 행정’의 참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산림분야 소통‧체감 100℃ 달성 현장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산림청 공공데이터를 국민과 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앞으로도 여러분의 산림행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새해를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