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100세를 위한 노후설계 ②일자리

국민연금공단은 ‘튼튼한 노후설계, 든든한 100세 인생’이란 슬로건 아래 지난 7일부터 18일까지 ‘노후설계 주간’으로 정하고 노후를 스스로 설계하고 계획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본지는 국민연금공단의 도움으로 6회에 걸쳐 ‘행복한 100세를 위한 노후설계’를 알아본다.

노년의 일… ‘소속감·건강·친구·경제적 도움’ 효과 커
직업훈련기관, 취업알선기관 등 적극적인 구직노력 필요

‘인생팔십’의 사회에서 노후 최고의 복지는 일을 통해 달성된다. 노년의 일은 소속감, 건강증진, 새로운 친구, 경제적 도움 등 일석사조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노년기는 부족한 활동성과 정보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노인을 위한 직업훈련기관, 취업알선기관 등을 찾아 나서는 적극적인 구직노력이 필요하다.

어르신 취업의 지름길, 이곳에서…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시니어워크넷(www.work.go.kr/senior)에서 고령자에게 맞춘 구인, 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 234개의 대한노인회에서 운영하는 취업지원센터에서 어르신들에게 맞춘 취업알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www.k60.co.kr, 02-715-2850) 더불어 해당 지역의 시니어클럽에서도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거나 시니어클럽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www. silverpower.or.kr, 02-747-5508)

재취업 희망한다면 정보수집 중요해
재취업에도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더욱 만족스러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수집과 적극적인 자세로 재취업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이직 횟수를 최소화하고, 회사는 동일 업종의 동일 직무 경력자를 1순위 후보자로 보기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더불어 현실을 보지 말고 미래가치를 봐야 한다.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노사공동 전직지원센터’에서 상담해보는 것도 좋다. ‘노사공동 전직지원센터’는 2004년 2월 노사가 함께 체결한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에 따라 설립되어 노동부에서 사업을 지원하고 한국노총과 경총이 함께 운영하고 있다. 직업경력 1년 이상인 퇴직근로자에 대해 체계적인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전국의 14개 전직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www.newjob.or.kr, 02-368-2300) 이뿐만 아니라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도 상담해볼 만하다.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는 중소기업 이상 기업체에서 10년 이상 재직하고 과장, 부장급 이상 중간관리자로서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전문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노인여성 취업은 이렇게…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주부들을 위한 취업정보와 취업지원서비스를 이용해 취업성공을 이룰 수 있다. 의욕만 앞서기보다는 객관적으로 자신을 평가받아야 하며, 취업에 필요한 재교육을 받으면 보다 나은 조건에 취업이 가능하다. 이전에 어떤 일을 했는데…라는 생각을 버리고, 여성에 대한 편견을 뒤엎을 적극적이고 당당한 여성의 태도를 갖춰야 한다.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여성워크넷(www. work.go.kr/women)에서 여성에게 맞춘 구인, 구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창업스쿨‘은 여성에게 맞춘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수료생에게 전문가의 창업컨설팅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www.wacademy.co.kr)를 통해서 무료로 창업관련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도움자료: 국민연금공단)

 Tip. 고령자 취업전략 10계명
① 컴퓨터와 친해져라- 취업정보는 인터넷에 모인다.
② 눈높이를 낮춰라- ‘내가 왕년에…’는 과거일 뿐이다.
③ 이력서에 공들여라- 인맥과 경력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④ 규칙적으로 운동해라- 기업주는 고령자의 건강부터 생각한다.
⑤ 발품을 팔아라- 취업행사나 알선기관을 자주 찾는다.
⑥ 재취업 교육을 받아라- 유망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다.
⑦ 취업일기를 적어라- 자신의 고쳐야 할 점이 보인다.
⑧ 미리 준비하라- 재직 중에 퇴사 후를 위해 능력개발을 한다.
⑨ 서두르지 말라- 허위 과장광고에 취업사기를 당할 수 있다.
⑩ 의기소침하지 말라-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과 열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