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자동차를 살 때는 각종 카달로그에 나와 있는 연비, 성능은 물론이고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시승기를 읽어보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런데 정작 자동차 할부금융상품 선택은 그만큼 신중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동차 할부금융상품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금리비교는 필수
자동차 금융은 은행(오토론) 및 여신전문금융회사(할부금융, 오토론, 리스 등)등에서 취급하고 있다. 취급기관별로 금리수준이 다르므로 상품별로 장단점을 잘 따져보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은행은 각 은행을 통해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www.crefia.or.kr)의 자동차할부금융 “맞춤형비교공시시스템” 등을 통해 금리 정보 비교가 가능하다.

자신에게 적합한 상환방식 선택
자동차금융 이용시 자신의 향후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상환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여신전문금융회사에서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 대부분이나 은행에서는 원금균등상환방식의 비중이 높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이자와 별도로 원금의 일정액을 매월 상환하는 방식이므로 원금액이 큰 초기에는 매월 부담액기 크지만 만기가 다가올수록 원금이 줄어들어 부담액이 줄어든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이자와 원금을 합쳐 매월 일정액을 상환하는 방식이므로 매월 부담액이 같다. 비록 전체상환액은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 많으나 안정적인 지출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불필요한 수수료나 비용이 있는지 확인
자동차 할부계약때 자동차설정(저당권)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할 필요가 없다. 이비용은 할부제휴 약정에 따라 금융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것이다.
할부금융을 이용할 때에는 금리에 이미 중개수수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중개수수료를 별도로 지불할 필요가 없다.

중고차 할부상품 이용할 때 유의점
자동차 금융상품은 신차 금융상품과 중고차 금융상품으로 나눠진다. 중고차 거래 때 피해사례가 많이 접수되고 있으니, 중고차 금융상품을 이용할 때에는 금리가 싸다고 하더라도 불합리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지 사전에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신차 금융상품 이용 때에는 본인이 원하는 차종에 대한 특별 우대금리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신차는 판촉행사로 자동차제조사와 금융회사 간 제휴를 통하여 무이자 또는 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직접대출상품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자동차금융상품 이용시 금융회사에 직접 대출을 신청하는 다이렉트상품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다이렉트상품 이용시 중간단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이자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대출도 하나의 금융상품이다. 시장에서 물건을 고르듯이 꼼꼼히 따져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현명하게 결정해야 한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